[문학]기녀들의 멋과 풍류
- 최초 등록일
- 2004.12.28
- 최종 저작일
- 2004.1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양한 참고자료를 이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참고문헌 각주도 열심히 달았구요.^^
기녀문학에 대한 저의 생각또한 정리되었습니다.
목차
1.들어가기
2.풍류에 대한 이해
3.기생에 대한 이해
-기생 기원과 명칭, 생활단면
4.기생들의 작품 속에 나타난 풍류
1)임에 대한 사랑의 시가
2)기녀로써의 한(恨)
3)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해학
5. 나오기
본문내용
여성의 생활이 엄격하게 제제를 받았던 한국의 조선 사회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가부장적 사회였다. 유교적 지배관은 신라 시대에 들어와서 조선 시대에 강력한 지배가치로 활용되었다. 재가금지, 열녀문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시 사회의 여성에 대한 통제는 가부장적 사회 안에서 매우 비인간적으로 행해졌다. 그러나 이는 모든 여성들에게 해당하는 말이 아니었다. 바로 양반들의 여성생활에 한정된 말이다.
기생들의 생활은 그 활동범위가 자유로웠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양반 여성들의 활동 범위가 규방에만 있고 안방문화에 속해 있는데 반해 기녀들은 성에 있어 자유가 보장된 계층이었다. 여성들이 시를 하면 망한다는 조선사회의 규범에서도 기녀들이 활발한 문학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특수한 신분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기녀에 대한 사회의 혜택이라기보다 사회의 무관심에 가까웠던 게 사실이다. 특히 타고난 재능을 소유한 기녀 시인의 창작력은 한국 시조 문학사에 있어 더할 수 없는 빼어난 문학성을 자랑하기도 한다. 몇 기녀들은 사대부들의 대화자로써 자신들의 위치를 상승하기도 했다하니 그녀들의 놀랄만한 작품성을 상상할 수 있다.
유독 기녀들의 작품에는 화답시가 많다. 이는 기녀들이 처한 상황과 관련된다. 기녀들과 문인들과의 교유는 연정으로 발전한 경우가 많다. 매창과 촌은 유회경과의 연정생활과 서화담과 황진이, 최고죽과 홍랑의 시우의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자유로우면서 주옥같은 작품들이 탄생되었다.
뛰어난 재주를 가진 여성이라도 당대 시대에서는 창작품을 남기는데 많은 제약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녀의 신분적 차이가 엄연한 봉건적 여성의 억압 된 삶의 테두리 속에서도 유달리 자유로울 수 있었던 기생은 뛰어난 성취를 이룬 문학적 향유 계층임에 틀림없다.
참고 자료
① 김명희, 『옛 문학의 비평적 시각』, 태학사
②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③ 윤영옥, 『기녀시조의 고찰』, 여성문제연구
④ 이현희, 『경향의 기녀와 관기』, 명문당
⑤ 박철희, 『서정과 인식』, 이우
⑥ 김학성, 권두환, 『고전시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