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의 역사인식
- 최초 등록일
- 2004.12.2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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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채호의 생애
2. 신채호의 현실인식과 정치․사회사상
3. 신채호의 역사학과 역사인식
(1) 제1기 (1905~1908)의 역사 연구 - 근대 민족주의사학의 태동
(2) 제2기(1909~1923)의 역사 연구 - 실증성과 교조성의 혼재
(3) 제3기(1923~1936)의 역사 연구 - 근대사학이론의 수용
4. 신채호사학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역사란 무엇이뇨?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부터 발전하며 공간부터 확대하는 심적(心的) 활동 상태의 기록이니. 세계사라 하면 세계인류의 그리 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며, 조선사라 하면 조선민족의 그리 하여온 상태의 기록이니라.”
이는 단재 신채호가 「조선상고사(조선사)」에 남긴 말이다. E.H.Carr의 역사 정의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또 하나의 역사에 대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그는 한말 대내적으로 봉건적 모순이 팽배하고, 대외적으로는 외세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적 모순이 노골화된 시기를 살아가면서 그 절망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는 민족적 각성을 고취하고 애국심과 희망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역사’로써 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단재신채호전집」-역사와 애국심의 관계)
다음에서 항일운동기의 식민사학으로부터 근대사학의 길을 연 신채호의 생애와 역사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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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실하, 단재신채호 애국계몽사상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신인철, 1981, 신채호의 역사사상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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