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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불교학 개론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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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22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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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를 요약,정리한 과제물 입니다.
불교 사상에 관해서 전반적은 흐름을 익힐수 있을 것입니다.
초보자가 읽기엔 아주 쉽게 되어 있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001. 서론
002. 부처님의 생애
003. 근본교설
004. 아비달마교학
005. 대승불교
006. 교단의 형성과 생활
007. 대승사상의 전개
008. 불교와 현대사회


본문내용

1. 현대문명속의 인간
인간 존재는 고립․독자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타인과의 상의․상관의 관계 속에서만 존립할 수 있고 발전되어 갈 수 있는 존재이다. 현대인은 이러한 인간존재의 실상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고 인간 개체의 독존성을 과신하는 경향이 짙다. 인간의 실상에 대한 이와 같은 그릇된 관념은 모든 것에 대하여 자기 중심적인 경향을 낳게 하고 이러한 자기 중심적인 경향은 자신의 편익을 우선하려는 집착을 낳는다. 이러한 집착은 인간을 이기적인 존재로 만들어 버리고 있는 것이다.

2. 과학문명과 현대
이기적 경쟁원리가 바탕이 된 현대의 과학문명은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고도로 발달된 과학문명이 우리의 현대생활을 화려하게 꾸며 놓은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인은 분명히 외면상으로는 행복스러워 보인다. 그렇지만 현대는 옛날 사람들이 꿈에도 생각할 수 없었던 공해․자원고갈․식량부족 등의 해결하기 어려운 갖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과학문명은 인류 사회를 행복스럽게만 하였다고는 할 수 없고, 어떤 의미에서는 인류 사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게 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더욱이 현대인은 이기적인 경쟁심 때문에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립과 적대의 감정만을 앞세우고 있다. 현대인은 새로운 고독과 불안과 공포에 떨며 그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다.

3. 인간 해석의 두 가지 유형
인간은 선으로 향하려는 성품이 있음과 동시에 악으로 향하려는 성품이 있는 존재라고 하는 중간적 존재로 규정하는 인간 해석이 있다. 이러한 인간 해석은 인간 속에 이성과 욕정의 공존을 인정하는 것인데, 양자의 공존은 사실임에 틀림없지만 인간의 삶속에서 어느 것이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인가에 대한 신념에 따라서 인간 해석은 두 갈래로 갈라진다. 이것이 동양의 성선설과 성악설, 서양의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다.
동양의 성선설과 서양의 헬레니즘은 이성주의적인 인간해석이다. 이성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최고의 가치이고 그것만이 인간의 최후의 의지처이며 인간을 고귀한 존재로 끌어올릴 수 있는 유일한 것이라는 확신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해석이다. 따라서 이들은 인간이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 가능할 뿐 다른 길은 없다고 결론짓는다. 이성주의적 인간 해석과 반대로 동양의 성악설과 서양의 헤브라이즘을 볼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유한성을 인간의 본질로 파악하여 인간의 취약성, 인간의 허무성, 인간의 죄업이 깊고 무겁다는 점들을 강조한다. 인간은 오직 자신의 무력을 깨닫고 스스로가 걸머지고 있는 죄업을 깊은 마음으로 자각․참회하면서 새로운 광명의 삶을 찾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고 해석한다.

참고 자료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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