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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관

*성*
최초 등록일
2004.12.16
최종 저작일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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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관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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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 라고 표현하곤 한다. 거리 상으론 한시간도 안 되지만 국민들 사이의 정신적인 거리는 지구상의 어느 나라보다도 멀기 때문에 생긴 말일 것이다. 아직도 일본의 교과서 서술 문제나 한일 양국의 정치적 현안과 맞물려 여론의 쟁점이 되곤 하는 우리나라와 일본간의 숙명과도 같은 평행선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파생된 양국의 (서로의 대한) 인식의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독립이후 반세기를 훌쩍 뛰어넘어 새 천년을 맞이한 한일관계의 연결고리를 생각할 때, 우리는 어렵지 않게 아직도 풀리지 않은 식민지의 잔재들을 육체와 정신적인 측면 양쪽에서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역사와 문화를 저열화 시켜서 우리 민족의 자부심의 날개를 꺾어 버리고 자기 비하와 익명성 속에 안주하는 식민지 신민을 만들기 위한 일제의 노력은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람들의 연구에서도 그대로 투영되었다. 이러한 정책과 책략의 연장선에 있는 많은 현상들 가운데 식민사관이 우뚝 서 있다.
식민사관이란, 일제 어용학자들이 한국 침략과 식민 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해 만들어낸 역사관으로써 한민족의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역사 발전 과정을 부정하고 한국사에서 타율적이고 정체적인 측면을 의도적으로 부각시켜 우리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민족의식을 말살하려한 식민지 정책의 한 방책이었다. 이러한 식민사관을 창조시킨 역사 연구들은 정당화의 요구로 인한 더욱 철저하고 광범위한 과정이었던 만큼 (정당한 목표를 가지면서 운영이 가능한) 자국인의 연구라는 것이 상황적으로 열악하거나 불가능할 수밖에 없었던 현실 속에서 일본인의 독무대가 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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