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2.0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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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 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다산의 생애와 실학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및 저술
2. 철학 사상
3. 실학사상
Ⅲ. 결론 - 다산 실학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그의 서세(逝世) 100주년을 기념하면서 정리된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는 조선조 학술사의 기념비적 저술로서, "육경사서(六經四書)로써 수기(修己)하고 일표이서(一表二書)로서 천하 국가를 다스리니, 본말이 갖추어졌다"고 한 그의 자부가 결코 과장된 것이 아님을 엿볼 수 있다. 그의 방대한 저술들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육경과 사서에 대한 새롭고 독창적인 주석을 통해 실학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부분이다. 둘째, '일표이서(一表二書)'를 통해 목민관의 자세 및 현실제도에 대한 개혁방안들을 제시한 점이다. 예를 들어 지방행정 책임자가 지켜야 할 지침서인 『목민심서(牧民心書)』, 국가제도의 근본적인 개혁을 주장한 『경세유표(經世遺表)』, 그리고 형법제도 개혁안인 『흠흠신서(欽欽新書)』등은 '경세치용'의 사상적 보고(寶庫)이다. 이 외에도 정약용은 당시 사회를 새롭게 개혁하여 부국안민(富國安民)하려는 의지를 여러 개혁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는 이러한 저술들을 통해 12년 동안 현실정치에 참여했던 관료로서의 책임의식과, 18년 동안의 유배과정에서 백성들의 고충을 직면하면서 느낀 개혁안을 반영시키고 있다. 그는 '일표이서'를 통해 군주권의 절대성과 우월성을 내용으로 하는 왕권강화론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실학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다운샘, 2000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1996
다산연구소, http://www.idasan.org/
「茶山丁若鏞 : 실학의 세계」, 금장태,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