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시간에 발표과제로 했던 과제랍니다
당나라 시대와 현대의 과거제도에 대해 비교를 보기 편하게 해놨으니 많이 다운받으세여^^
목차
등용문, 그 넓고도 좁은 길 위의 목적이 이끄는 삶
Ⅰ.서론
Ⅱ. 본론
1. 당의 과거제도
1) 당대 과거제도
2)당대 과거시험 문제
2. 현대 고시제도
1)현대 고시제도
2)현대 과거시험 문제
-공무원 시험
-공무원 면접시험
-공무원 특채
-일반 기업 채용 시험
3. 노력의 대가가 주는, 미소 짓게 만드는 특권들
1) 당대 관직이 주는 특혜
2) 현대 관직이 주는 특혜
4. 당대 현대, 그 시대들이 바라는 인재등용 기준-
1) 당대
2) 현대
5. 인재육성 이렇게
Ⅲ. 결론
본문내용
그렇다면 이백과 두보가 살았던 당시대는 어떠했을까? 당시대에도 과거제도라는 이름으로‘고시제도’가 있었다. 놀랍게도 그 시대에 시선과 시성으로 유명한 이백과 두보도 이른바 ‘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 이였다. 이백의 경우 과거시험을 칠 수 있는 지위가 아니었으므로 중앙의 고관이며 문단의 거물이었던 소정 20세기 무렵 중앙의 고관이자 문단의 거물이었던 시인
이라는 지방관과 안주의 차관 次官-장관을 보좌하는 역할의 관직
인 배라는 사람 등 중앙의 현관 지방장관에게서 편지를 보내어 실력을 인정받고 추천받아 관리가 되려고 부단히 노력했고, 두보의 경우 그의 집안은 대대로 관리의 가문 이였으므로 과거를 봐서 관리가 되려고 시험 준비를 했으며 그 시대에는 고위급관리에게 추천 받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였기 때문에 각 지방을 돌아다니며 친척관리에게 부탁을 하거나 시를 발표함으로 명망 있는 선비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두보와 이백의 이런 노력은 관리가 되고자 했던 당시 모든 문인들의 열망을 보여주는 한 예가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당시대의 등용문 용문(龍門)에 오른다는 뜻으로 입신출세의 관문을 일컫는다. <이응전>의 주해(註解)에 따르면 황하(黃河) 상류에 용문이라는 계곡이 있는데, 그 근처에 흐름이 매우 빠른 폭포가 있어 그 밑으로 큰 고기들이 수없이 모여들었으나 오르지 못하였으며, 만일 오르기만 하면 용이 된다고 하였다. 그 후 이 말은 4에 급제(及第)하는 것을 가리키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여 출세의 문턱에 서는 일을 말하게 되었다.
이였던 과거제와 비교해 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고시열풍의 현실을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