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역사 ] 일제시대 민족주의 사학

*경*
최초 등록일
2004.11.23
최종 저작일
2004.11
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목차

1.1910년대 민족주의 역사학과 대종교

2.1920년대의 타협적 민족사학과 민중적 민족사학
(1)타협적 민족주의
(2)민중적 민족사학과 신채호

3.1930년대 민중적.신민족주의적 사학
(1)1930년대의 사상적분화
(2)문일평의 사학
(3)정인보의 사학

본문내용

1. 1910년대 민족주의 역사학과 대종교

1910년대 민족사학은 대종교와 밀접한 관련 위에서 전개되었다는 것이 주목할 특색이다. 대종교인의 역사인식은 한말 신채호가 설정했던 부여족 중심의 민족사보다도 공간적으로나 종족상으로 훨씬 확대된 것이며, 신채호의 민족주의가 부여족 중심, 만주 중심의 대조선주의(大朝鮮主義)라면, 대종교의 그것은 동이족 중심, 범동북아세아(汎東北亞細亞)중심으로 확대된 것이라 할 수 있다.
1909년에 창립된 대종교는 1910년의 국치를 계기로 그 교세가 더욱 확장되어 신민회(新民會)를 비롯한 만주와 중국본토에 망명했던 독립운동가의 대부분이 그 교단조직에 참여하였으며, 1920년 전후의 시기에는 40만 명의 교인을 포용할 만큼 번성하였다. 따라서 1910년대의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주도한 것은 대종교단이었으며, 독립 운동가이자 역사가인 안확(安廓), 최남선(崔南善), 안재홍(安在鴻), 정인보(鄭寅普), 문일평(文一平)등이 직접 혹은 간접으로 대종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활약했다.

참고 자료

한영우, <<한국민족주의역사학>>,일조각, 1994
최기영, <<한국사시민강좌제15집>>,일조각, 1994
이만열, <<한국근대역사학의이해:민족주의사학과 식민주의사학>>, 문학과 지성사, 198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역사 ] 일제시대 민족주의 사학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