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간] 대승불교에 나타난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04.11.18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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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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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승불교란 무엇인가
2. 연기법에 나타나는 인간관
3. 공사상에 나타나는 인간관
(1) 반야와 공사상의 상관적 관계
(2) 공과 반야
(3) 공과 연기(緣起)
4. 보살상에 나타나는 인간관
5. 대승의 실천도 - 6바라밀에 나타나는 인간관
(1) 육바라밀1 - 보시바라밀 수행
(2) 육바라밀2 - 지계바라밀 수행
(3) 육바라밀3 - 인욕바라밀 수행
(4) 육바라밀4 - 선정바라밀 수행
(5) 육바라밀5 - 정진바라밀 수행
(6) 육바라밀6 - 반야바라밀 수행
6. 사성제와 십이연기에 나타나는 인간관
(1) 고성제(苦聖諦)
(2) 집성제(集聖諦)
(3) 멸성제(滅聖諦)
(4) 도성제(道聖諦)
Ⅲ 결론
본문내용
불교는 흔히 인간학이라고 한다. 그것은 불교가 지닌 폭넓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긍정 때문일 것이다. 사실 세계에 널리 알려진 종교나 철학체계에서 인간에 대하여 깊고 폭넓게 다루지 않은 것은 없지만, 불교는 그러한 모든 체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그것은 불교의 출발이 바로 인간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또한 그 인간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중생, 나아가서는 자연물에(無情)에까지 확대되며, 그렇게 넓게 확대한 범위에서 불교가 파악하는 인간관은 평등과 자비 등의 인간에 대한 절대긍정이기 때문이다.
불교는 그 가르침의 창시자 석가모니 부처님의 생애에서 성취된 정신성과 윤리성의 구체적인 통일에서 시작된 종교다. 우리가 부처님의 생애를 심사숙고할 때 찾을 수 있는 이 두 가지 개성은 바로 포교의 종교로서 불교가 지닌 본래의 휴머니즘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승불교가 출현하게된 본질적인 계기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대승불교의 출현은 부파불교 이후 단절되었던 초기불교의 사상을 계승을 통해 완성하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대승불교를 통하여 불교에서 나타나는 인간관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불교교리사 : 대승불교의 사상․신앙․실천, 목정배, 도서출판 여래
2. 대승불교: 새로운 민중불교의 탄생, 사츠타니 마사오, 도서출판 여래
3. 대승불교의 핵심, 윤성해, 우리출판사
4. 초기대승불교의 종교생활, 히라가와 아키라, 민족사
5. 불교학 세미나: 인간론, 심리학. 사이구사 미쓰요시, 불교시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