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그림
<2>무용
<3>문학
<4>국악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라는 단어가 새 천년의 화두를 장식하고 있다. 물론 인간사회라면 어느 곳에라도 문화는 존재할 것이다.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어떤 형질이 형성되어 일정한 특징으로 나타날 수는 있다고 본다. 물론 어느 한 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언급한다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 위험을 내포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특정한 지역이나 민족을 단위로 일반화, 단순화시키면서 그 문화를 몇몇 이미지에 한정시켜버릴 수 있기에 다양한 접근을 방해할 수도 있다. 결국 특징을 잡아내는 작업은 자칫 그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는커녕 방해요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자신의 것과 다른 타문화의 특징을 포착하는 일이 “과학적 객관성”
“l‘objectivité scientifique”: Gaston Bachelard, La Psychanalyse du feu, Gallimard, 1983, p. 9.을 해치는 선입관으로 작용하지 않고 상대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안내자가 되는, 더 나아가서 자신의 문화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이용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차피 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존재가 필수적인 것이다. 문화의 “공존논리”는 이렇게 타문화를 관찰하면서 태어나고 발전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김욱동『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
김종택 『조선의 여인』, 새문화출판사, 1984
김학성, 권두환,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김헌선 『한국 전통문화 이해의 길잡이』. 1999
문정희 엮음 『기생시집』, 해냄, 2000 `문정희역 시조, 한시 인용`
미술사랑 『한국의 춘화』 2000.5
박을수, 『한국시가문학사』, 아세아문화사, 1997
송지현, 『다시 쓰는 여성과 문학』,평민사, 1996
이덕희『매혹의 초대』, 예하
이복규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
이봉옥『조선 고전 무용』, 한국문화사, 1996
이태호 『미술로 본 한국의 에로티시즘』, 여성신문사
이혜순·정하영·성기옥·강진옥·이동연·박무영·조혜란,『한국고전여성작가연구』태학사, 1999
임형택·고미숙 『한국고전시가선』, 창작과 비평사, 1997
장사훈『한국전통 무용서론』, 서울대학교 동양음악 연구소
장정윤『한국 전통 무용의 상징적 요소에 대한 철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
한국여성개발원 『한국역사 속의 여성인물』Ⅰ, 1998
한국학연구소 『조선어 해화사』 청록출판사, 1977
허남춘,「고전시가와 예술사의 관련 양상 14~15세기를 중심으로」『1999년 전국학술대회집』, 한국시가학회
http://www.koreartnet.com/wOOrII/sori/pansori/pansori_5mada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