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_간호과정 및 간호진단 2개 (비효과적 기도청결, 발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코로나19가 발생한지도 어느덧 3년이 지나며, 코로나19에 대한 심각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이 본격화했지만 확진자가 급증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100% 국가에서도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백신으로는 코로나19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입증했다.
따라서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이 중요해지면서 코로나19의 증상과 확진 시 간호 중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코로나19(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발견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로 불려왔으나, 2020년 2월 12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공식 명칭을 COVID-19로 발표했다. 국내 질병관리본부는 COVID-19의 한글 표기를 코로나바이러스-19(약칭 코로나19)로 명명하였고, 2020년 2월 13일 국제 바이러스분류위원회는 바이러스명을 SARS-CoV-2로 공식 발표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RNA 바이러스다. 외피가 돌기로 둘러싸인 왕관(Corona) 모양이라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2. 원인
국제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우한에서 발생한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동물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3. 병원체
•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Coronavirus-2(SARS-CoV-2)
• Coronaviridae family, Betacoronavirus genus Sarbecovirus subgenus에 속한다.
4. 감염경로
정확한 감염원과 감염경로, 잠복기 등은 조사가 진행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COVID-19)가 박쥐에서 유래된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1차 감염경로가 동물에서 사람일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