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급성 후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급성으로 후두와 그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이다. 감기의 부분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코감기(급성 비염)나 인두염을 동반하고 기침이 발생하며 목소리가 변한다. 후두염은 상기도 호흡기 질환으로 통칭되는 감염성 질환의 하나로 인두염, 후두염, 기관지염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 일반적으로 상기도 호흡기 질환을 통틀어 감기 또는 상기도 감염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5세 이하의 소아 특히 남아에게 많이 생긴다. 후두와 기관 및 기관지에 심한 급성 염증을 일으키며 겨울철에 많이 생긴다. 크룹(croup)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크룹이란 흡기성 천명, 거친 기침, 쉰소리 등을 동반하는 후두나 기관의 병변을 말한다.
2. 원인
대부분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에 의해 후두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인두염, 편도염 등과 같은 주변 조직의 염증이 후두로 번져 발생한다.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이고 2차적으로 세균 감염을 일으킨다. 처음에는 단순한 상기도염으로 생각될 만큼 가벼운 증상을 보이다가 2∼3일 지나면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고온과 심한 기침,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심한 경우 탈수증에 빠지고 청색증을 보일 때도 있다. 반드시 입원해서 치료 받고 치료시에는 습도 조절과 산소 및 수액 공급에 신경써야 한다.
3. 증상
일반적으로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인두 이물감이나 통증이 발생한다. 급성 후두염을 방치할 경우 인두, 편도, 비강, 기관지 등의 주변 조직으로 염증이 진행되어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나고 발성이 힘들 수 있으며, 발열과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후두개염으로 인한 기도 폐색이 진행될 경우 흡기시의 협착음(stridor)이 들릴 수 있다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