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헌고찰
1. 사례선정 동기
뇌수막염은 인구 10만 명당 27명 정도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며 바이러스, 세균, 결핵, 진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어 각 원인에 따라 특징과 치료법도 다르다. 인플루엔자간균에 의한 수막염은 최근 백신의 개발로 많이 감소하였고, 과거에는 2개월~7세의 소아에게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증상으로는 두통과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 감기로 오인하기 쉽다. 잘못 진단을 내리면 대상자는 뇌수막염을 치료하여도 다양한 신경학적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는 심각한 뇌 질환으로 진행되어 뇌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고 올바른 치료를 통해 휴유증이 없도록 잘 케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수막염 대상자를 연구하면서 뇌수막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간호사가 수행해 줄 수 있는 간호중재에 대해 더 고민함으로써 폭넓은 간호지식을 쌓고 대상자에게 적절하고 실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싶어 뇌수막염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었다.
2. Meningitis 정의
⦁뇌수막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의미한다. 해부학적으로 뇌수막은 가장 깊은 곳에서 뇌를 감싸고 있는 연질막, 연질막의 밖에서 뇌척수액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 그리고 가장 두껍고 질기며 바깥쪽에서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경질막으로 구성된다. 뇌수막은 척수로 연장되므로, 보다 정확하게는 뇌척수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뇌수막염이란?
뇌와 척수를 포함하는 중추신경을 감싸고 있는 뇌척수막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감염과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하며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 공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3. Meningitis의 원인과 위험요인
수막염은 대개 가을, 겨울 혹은 이른 봄에 발생하고 간혹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후 2차적으로 발생하며 노인과 쇠약한 사람에게 잘 발생한다.
참고자료
· 드러그 인포 http://www.druginfo.co.kr/ (약물참고)
·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약물참고)
· 유앙숙 외 (2022), 제 8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 황옥남 외 공저 (2019), 제 7판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 MEG GULANICK 외(2017),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