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법의 성격과 영향력
ⅰ. 대립 구조의 이용
ⅱ. 법의 문제, 불완전함
ⅲ. 법의 대리인과 카프카적 변신
ⅳ. 법과 나이브한 인물
III. 공간과 시간의 지배
ⅰ. 법 안의 삶, 법 밖의 삶 (1)
ⅱ. 법 안의 삶, 법 밖의 삶 (2)
ⅲ. 법의 경계
ⅳ. 시간의 지배
IV. 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법 앞에서」는 프란츠 카프카가 1914년 집필하여 1915년 유대인 주간지 “자기방어”에 수록 된 단편소설이다. 「동물농장」은 조지 오웰이 당대의 정치적 현실, 즉 스탈린의 독재를 풍자하 여 1945년에 발표한 우화이다. 이 에세이는 카프카의 「법 앞에서」와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의 공통된 키워드 ‘지배’를 중심으로 두 우화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글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 성되는데, 첫째로 법의 성격과 영향력을 다룬다. 더불어 두 작품 속 인물들은 법과 밀접한 관 련이 있으므로 법을 통해 이들을 설명할 것이다. 다음으로 작품에서의 공간과 시간이 지배라 는 키워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다. 「법 앞에서」에는 특이하게도 법이 어떤 공간인 것 처럼 “법 안”, “들어간다”라는 표현이 사용되며 지연되는 시간이 주인공을 지배한다. 이와 비 교했을 때 「동물농장」에서 돼지들이 시공간을 어떻게 활용하여 동물농장을 장악하는지 서술할 것이다.
Ⅰ. 법의 성격과 영향력
ⅰ. 대립 구조의 이용
정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대립 구조는 ‘친구/적’이다. 따라서 「동물농장」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대립 구조는 ‘동물/인간’이다. 동물 최초의 반란이 이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돼지들은 점차 대립 구조의 경계를 흐린다. 첫 승리 후 회의에서 “인간들과는 절대로 관계를 맺지 않을 것”이라는 결의안이 확정되었다. 이후 나폴레옹은 풍차 건설을 앞세워 이웃 농장과 거래를 할 것이라고 발표한다. 흥미로운 점은 ‘동물/인간’의 경계를 흐리는 이들이 권력을 잡 고 있다는 점이다. 위기 상황에서 스퀼러는 동물들에게 먼저 ‘동물/인간’의 대립 상황을 확인 시키려 이렇게 말한다. “분명, 여러분 중에 존스가 돌아오기를 바라는 자는 아무도 없겠지 요?” 동물들을 하나로 만들었던 전체주의가 되려 동물들을 돼지가 만든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 하게 만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전개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