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콩테는 원래 크레용 데 콩테(crayon de conte)라는 고형 물감의 한 종류로 프랑스의 화학자이자 화가였던 니콜라-자크 콩테(Nicola-Jacques Conte, 1765~1805)가 만들었다고 해서 창안자의 이름을 따 콩테라 부르고 있다.
천연 백아(白亞), 석고, 활석, 흑연, 목탄, 적갈색의 천연 광석 등의 원료 광물을 극미립자로 만들어 고착 미디움을 가해 각봉이나 둥근 막대로 눌러서 만드는데, 고착성은 좋으나 납성분을 전혀 포함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경도와 모양이 파스텔과 유사하지만, 오일기가 있고 경도는 연필에서 목탄까지 여러 종이 있으나 주로 사용하는 것은 파스텔보다 조금 더 단단한 정도이다.
농담이 풍부하여 예부터 하나의 회화 분야를 형성해왔다. 크레용과 같은 재질로 데생보다 크로키에 적당하며 연필보다 농도가 진하고 화면 부착력도 우수하다. 커다란 작업을 위한 습작 제작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왔다.
종류와 색상
-전통적으로 천연 소재로부터 나온 자연색이 사용된다. 색의 종류로는 검정, 흰색, 암갈색(세피아 sepia), 밤색(상긴 sanguine) 네 가지이나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되고 있다. 형태 또한 일반적으로 짧은 사각기둥의 막대형으로 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쥐기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연필형 콩테도 시중에 나와 있다. 흰색 콩테는 초크라고도 하는데 석회석에 물과 고착제를 섞어 만든 것으로서 목탄이나 콩테로 그린 그림의 밝은 부분을 강조할 때 많이 사용된다.
참고자료
· 전창림, 그리기 전에 알아야 할 미술재료, 미술문화, 2014
· 텐 홀트/스탠 스미스, 미술 재료 및 용구 백과, 예경, 1995
· 사이먼 제닝스, 미술가를 위한 매뉴얼, 도서출판 국제, 1997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