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흉막염은 흉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우리 몸의 폐는 두 층의 흉막에 둘러싸여 흉벽과 분리된 상태로 호흡을 하며, 정상적으로 호흡할 때는 폐와 흉벽에 각각 있는 두 층의 흉막이 서로 부드럽게 미끄러져서 폐가 원활하게 팽창하고 수축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흉강 내에 소량 존재하는 흉수는 장측 혹은 벽측 흉막과 횡격막을 통해서 생기게 되고, 벽측 흉막에 있는 림프관을 통하여 흡수가 된다. 그러나 흉막염이 발생하면 염증이 생기고 염증성 흉막액이 고이게 되면서 서로 마찰하여 폐의 팽창과 수축을 어렵게 한다. 이로 인해 숨 쉴 때 날카롭고 심한 흉통을 느낄 수 있으며 흉막염은 흉수의 특성에 따라 흉수가 맹물에 가까운 여출성흉막염과 농처럼 진득한 흉수가 차는 삼출성흉막염으로 구분된다.
2. 원인
흉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 세균성 폐렴이나 폐결핵, 혈전, 폐색전증 으로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핵균에 감염되어 흉막염이 발생한 경우가 많은데. 그 외에도 악성 종양, 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루푸스)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 있을 때 면역체계가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여 흉막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