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와 현대의 격투스포츠에는 차이가 있다. 그 차이가 무엇인지 양시대의 격투스포츠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왜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12.07
- 최종 저작일
- 2024.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
2. 현대의 격투스포츠
3.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와 현대의 격투스포츠 차이
1) 오락성
2) 공격성과 폭력성
3) 생존의 게임
4) 신분
5) 권력과 정치적 영향
6) 사회화
7) 가치관
4.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와 현대의 격투스포츠 차이에 대한 사례
1)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 사례 – 판크라티온(생존을 위한 투쟁)
2) 현대의 격투 스포츠 사례 – UFC(스포츠 사회화)
5.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격투기의 역사는 그리스의 고대올림픽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스의 다종목 스포츠 축제로 시작된 고대올림픽은 기원전 776년 최초의 경기를 시작으로 4년 마다 지속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1,000년이 넘게 진행되어 왔다. 고대의 격투기 경기는 그리스인의 생활의 중심이었고 이러한 풍습은 신들이 영위하는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신화 속에 펼치는 격투기 경기는 진정한의미의 스포츠는 아니었지만 영웅을 탄생시켜 격투기의 가치를 높이고 개인의 권력과 정치적 영향을 증대시키는 도구로 이용되었다. 이러한 역사를 바탕으로 현대의 종합격투기의 모습과 흡사한 판크라티온(Pankration)이 등장하게 되었다. 판크라티온(Pankration)은 성인경기로 기원전 648년 제33회 올림피아 제전경기에 처음 등장한 종목으로 기원전 5세기이전에는 어떠한 문학에도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미루어 대략 기원전 650〜700여년 경에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와 현대의 격투스포츠에는 차이가 있다. 그 차이가 무엇인지 양시대의 격투스포츠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왜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격투 스포츠
모든 것을 의미하는 판(Pan)과 힘을 의미하는 크라토스(Kratos)라는 말이 합성된 이 경기야 말로 오늘날 이종격투의 뿌리라 말할 수 있다. 이 판크라티온(Pankration)은 주먹으로 상대를 가격하여 승부하는 복싱(Boxing)과 상대를 잡아 쓰러뜨리는 레슬링(Wrestling)이 결합되어 있는 모습이었다. 판크라티온(Pankration)에서는 주먹과 발차기, 목조르기 등 모든 행위가 허용되었는데, 오직 깨물기와 눈 찌르기만 파울로 인정되었다. 승부는 한 사람이 항복할 때서야 결정되었는데, 경기의 잔인성 때문에 인기가 매우 높은 종목으로 부상하였다.
참고 자료
권오선, 오동섭 (2003). 그리스 격투스포츠. 서울 :대한미디어.
강철(2005). 이종격투기, 스포츠인가? 연세학술논문집.
김이수, 지동철(2006). 현대사회에서 이종격투기의 인식에 관한 고찰. 한국체육철학회지.
김정헌, 신승엽, 육종술(2009). 이종격투기 관람만족요인이 충성도 및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