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폐렴은 폐포와 세기관지와 같은 폐실지조직에 부종을 초래하는 염증 과정으로, 병원균이 감염된 장소가 병원 밖인지 혹은 병원 내인지에 따라 지역사회감염 폐렴과 병원감염 폐렴으로 구분한다. 지역사회감염 폐렴은 병원 밖 지역사회에서 병원균에 감염된 폐렴을 말하며, 병원감염 폐렴은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에서 입원 48시간 이후에 발생한 모든 감염성 폐렴을 말한다.
흡인성 폐렴은 주로 음식물, 위 내용물, 체액 또는 구강인두 분비물 같은 기타 이물질이나 병원성 세균이 집락된 분비물이 식도가 아닌 기도로 흡입되어 폐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는 염증성 폐렴으로 일반적으로 폐의 감염을 초래한다. 노인이나 의식이 저하된 환자, 입원 환자 등에서 자주 나타나는 문제이며, 노인성 폐렴 원인의 상당수를 차지한다. 흡인물에 위액이 섞이는 경우에는 단순한 감염증이 아닌 위액 자체의 강한 화학적 자극에 의한 폐손상이 강해져 심각해진다. 흡인성 폐렴의 경우 기존 일반 폐렴보다 훨씬 쉽게 중증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심한 경우 폐농양, 패혈증을 악화되며,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흡인성 페렴의 사망률은 55~70%로 기존 폐렴 사망률 19.29%에 비해 3.5배 정도 높은 편으로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2) 병태생리
흡인성 폐렴은 분비물이나 이물질이 비정상적으로 하부 기도로 들어간 결과로 폐로 흡인되어 나타난다. 흡인성 폐렴 환자는 의식상실의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의식이 상실되면 구개반사와 기침반사가 억제되어 흡인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비위관을 통한 식이섭취를 하거나 식사 중 구개반사의 이상으로 음식이 기도로 흡인되는 경우가 있다. 기관지의 주행으로 흡인물은 우측으로 들어가기 쉽고, 흡인성 폐렴도 우측에 많다. 병원성 세균이 집락된 위 내의 분비물이나 구강 내의 분비물이 식도가 아닌 기관지를 통해 폐로 들어가게 된다면 흡인성 폐렴이 반복적으로 동반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