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 개념(concept)의 각 발전단계별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11.02
- 최종 저작일
- 2024.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마케팅원론] 마케팅 개념(concept)의 각 발전단계별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의 발달 과정
1) 생산 개념
2) 제품 개념
3) 판매 개념
4) 마케팅 개념
5) 사회지향적 개념
3. 마케팅 개념(concept)의 각 발전단계별 차이
1) 1900 ∼ 1920년대 - 적극적 판매단계(aggressive selling phase)
2) 1930년대 - 상품에 대한 소유권의 변화(change in ownership)
3) 1960년 - 유통 기능적 측면
4) 1965년 - 교환 및 물적 유통을 통한 소비자 만족 과정
5) 1970년대 - 교환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모든 활동
6) 1985년 -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7) 1990년대 이후 - 마케팅 활동범위와 적용 범위의 확장(예 : 스포츠마케팅)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에 대한 견해는 시대의 변천과 사회 및 기업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화해왔다. 물론 어느 시기에나 마케팅을 보는 관점에 있어서 사람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시대를 달리할 때마다 관점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짐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마케팅이 그만큼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학문이며, 오늘날의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이론과 기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발전하였다. 과거의 기업 중심에 의해 독점적으로 생산자중심의 자본을 형성해 나가던 것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면서 과잉생산의 여파로 소비자 시장이 좁아지게 되어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활동이 전개되었는데 이것이 마케팅 발전의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마케팅 개념(concept)의 각 발전단계별 차이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은 20세기 초반 미국에서 등장하기 시작하여 1960년대 전반까지 마케팅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기능으로 인식되어 사용되었다. 그 이후 산업사회의 지나친 대량생산과 판매시대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 각 분야에는 마케팅을 접목한 전략적 연구 및 실천이 발달하였다. 소비자들의 교육수준 및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유사 산업의 난립에 의한 상품 간 가격 경쟁, 소비자들의 제품 차별화에 대한 욕구 등은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탄생시켰으며, 산업혁명 이후 상품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초과공급을 처분하기 위해 수요를 자극하고, 고객의 기본욕구 충족을 위한 실행과정이 되었다.
마케팅에 대한 정의의 개념을 살펴보면 1960년대의 미국 마케팅 학회의 용어집에서는 마케팅의 정의를“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다루는 기업행위”라 하였으며, Drucker(1954)는“마케팅은 특정한 기업 활동이 아니라 오히려 고객들의 시각에서 보여지는 전체 조직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안광호·하영원·박흥수, 2014, 『마케팅원론』, 학현사.
정익준, 2005, 『비영리마케팅』, 형설출판사.
여운승, 2005, “사회자본이론을 통한 사회마케팅의 응용확장에 관한 탐색적 연구”,『아시아마케팅저널』.
이은영, 2013, “사회적 마케팅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항공경영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