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의 상용화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부산항은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24.10.29
- 최종 저작일
- 2024.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항만 시설의 확충
2. 선박지원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3. 물류 네트워크를 확충
4. 북극항로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5. 정책적 지원
6. 민간 기업 투자 유치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구 온난화로 인한 북극 해빙의 가속화는 새로운 해상 운송로인 북극항로의 상용화 가능성을 열고 있다. 북극항로는 기존 유럽-아시아 운송로에 비해 연료비와 운송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향후 국제 해운 물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부산항을 비롯한 우리나라 주요 항만들은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한 인프라 구축과 대응 전략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사료된다.
부산항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터미널을 보유한 세계적 규모의 항만으로, 북극항로 개방 시 물동량 유치를 위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
1. 항만 시설의 확충
북극항로를 준비하기 위해 부산항은 대규모 화물 처리 능력과 북극 기후 대응, 강화된 보안 조치를 위한 다음과 같은 항만 시설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대형 크레인과 넓은 안벽, 장치장 등 하역 설비를 확충해야 한다. 북극항로를 통한 운송량 증가에 대비하여 초대형 컨테이너선 접안이 가능한 심수로 안벽과 40톤 이상의 초대형 크레인, 넓은 장치장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대량 화물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참고 자료
항만물류론, 저자 하명신,최홍엽,최성광,추선애,송영수,박경희,박길영,류광목, 출판 탑북스, 2023.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