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유형과 마취 대상자 간호
- 최초 등록일
- 2024.10.29
- 최종 저작일
- 2024.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마취 종류별 설명, 단계, 간호 상세하게 기재하였음
목차
1. 전신마취
2. 국소 또는 부위마취
3. 마취 유형별 간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신마취
전신마취는 온몸 전체를 마취시키는 것으로,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전신의 감각과 의식, 운동 능력을 소실시키는 방법이다. 전신마취의 기본 요소로는 감각의 차단, 의식 소실, 근육 이완, 반사차단이 포함된다.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는 마취제를 사용하여 수술에 필요한 최적의 생리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마취와 수술이 이루어지는 동안 지속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감시한다. 마취제를 투여하면 호흡이 억제되거나 소실되고, 심혈관계 기능 또한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마취의 깊이가 유지되도록 적절한 양의 마취제를 사용하면서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대처해야 한다. 즉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마취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하며 환자가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반사기능을 차단시키며, 신경근차단제를 적절히 사용하여 근육을 완전히 이완시켜 수술을 하는 데 최적의 상태를 유지한다. 마취 중에는 인공호흡기를 포함한 마취기, 맥박 산소포화도, 심전도, 혈압감시장치, 뇌파감시장치, 온도계, 환자의 호흡 적절성을 파악하는 가스 분석기와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 측정기 등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침습적 동맥압, 중심정맥압, 심박출량, 폐동맥압 등을 감시하는 다양한 감시장치와 심장의 움직임이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경식도 초음파 등의 의료장비를 사용하여 의식이 없는 환자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전신마취는 마취제의 투여 경로에 따라 흡입마취와 정맥마취로 나뉜다.
참고 자료
제8판 성인간호학 상권 유양숙, 권보은, 김희경 외 6명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6469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5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