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아동과 통합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찬반의 입장. 외6개
- 최초 등록일
- 2024.10.24
- 최종 저작일
- 2024.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500원
목차
1. 자폐성 장애아동은 언어의 여러 영역에서 결함을 보입니다.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언어영역은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화용론적 능력)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적절한지 아닌지 근거를 들어 의견을 제시한 후, 다른 학습자의 의견과 비교해 보세요.
2. 늘 자신만의 혼자놀이에 빠져있는 만 5세 유아가 있습니다. 선생님은 이제 학교 갈 준비를 하여야 하니 친구와의 관계를 맺도록 친구와 놀도록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아는 짜증을 내며 혼자놀이만을 고집합니다. 선생님은 지속적으로 친구와 놀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선생님의 의견에 대해 찬반 토론을 진행해 보세요.
3. 정서행동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아동과 통합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해 봅시다.
4.지적장애 분류체계에서 개인을 둘러싼 생태학적 맥락을 이해하고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지원 계획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자신의 입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여 토론하시오.
5. 특수아(장애아) 가족에게 심리·정서적 지원은 왜 필요한지 설명하고,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토론해 보시오.
6.장애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7.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의 차이점을 토론하시오.
본문내용
1. 과거에는 언어영역을 배울 때 구문 형식이나 수용·표현 어휘 향상에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더라도 화용론적 능력을 배우지 않으면 아동에게 어휘는 사전적 의미만을 나타내므로 타인과 대화에서 어려움을 보여왔다. 말을 배우기보단 타인과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배우는 것이기에 의미론적, 구문론적 기능보다 화용론적 능력을 키우는 것이 타당하다. 특히 자폐성 장애아동의 경우 맥락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의 화용론적 학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 학교는 작은 사회이다. 사회는 혼자서 살아가는 곳이 아니라 타인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현장이다. 학교 입학 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는 연습을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학교에서 더욱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성인 지적장애인의 개별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이복실, 한국사회복지학 제 65호, no.2, 2013. 5, pp 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