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전액장학생의 아동건강간호학실습_발작, 뇌전증 케이스, case, 사례연구보고서, 간호과정 3개
- 최초 등록일
- 2024.10.12
- 최종 저작일
- 2021.09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본론
본문내용
1. 정의
뇌전증(간질)은 뇌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상테를 유발함으로써 나타나는 의식소실, 발작, 행동 변화 등과 같은 뇌기능의 일시적 마비 증상이 만성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뇌질환을 의미한다. 대뇌에서는 서로 연결된 신경세포들이 미세한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다. 이러한 정상적인 전기신호가 비정상적으로 잘못 방출되면 발작이 나타난다.
2. 원인
뇌전증(간질)의 원인에는 임신 중의 영양 상태, 출산시의 합병증, 두부외상, 독성물질, 뇌 감염증, 종양, 뇌졸중, 뇌의 퇴행성 변화 등이 있다. 하지만 아직 뇌전증의 정확한 발생기전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뇌전증은 출생 시, 출생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질환을 연령에 따라 구변하면 <①영아기: 주산기 뇌손상, 선천성 기형, 저칼슘증, 저혈당증, 대사성 질환, 뇌막염, 뇌염 ②유아기: 열성경련, 주산기 뇌손상, 외상, 감염 ③아동기: 특발성, 주산기 뇌손상, 외상, 감염 ④청장년기: 외상, 종양, 특발성, 감염, 뇌졸중 ⑤노년기: 뇌졸중, 뇌손상, 종양, 퇴행성 질환>이 있다. 이처럼 뇌전증의 원인은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뇌전증이 발생한 경우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3. 증상
뇌전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운동성 경련 발작이다. 하지만 증상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뇌의 영역과 위치에 따라 고유 기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팔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뇌 영역에서 발작 증상이 나타난다면, 단지 한쪽 팔만 떠는 정도의 증상만이 발생할 수 있다.
측주엽 부분에서 뇌전증 증세가 나타난다면, 멍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의식을 상실하고 입맛을 다시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양쪽 뇌에 전체적으로 퍼지면, 거품을 물고 온 몸이 뻣뻣해지며 대발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처럼 뇌전증에 의한 발작은 영향을 받은 뇌의 부위와 그 강도에 따라 눈꺼풀을 가볍게 깜빡이는 것부터 몸 전체가 격심하게 떨리는 것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