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근현대세계와한국사 기말과제 영화분석 암살 만점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개요
2. 영상 선택의 동기
Ⅱ. 본론
1. 영화 소개와 줄거리
2. 역사적 사실과 영화
3. 사실과 가설
4. 영화 <밀정>과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역사는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을 의미한다. 즉, 이미 지나간 과거를 의미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기 때문에 우리가 과거와 만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다양한 사료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매체의 발전은 사료의 다양화를 만들어 냈다. 전통적으로 문헌 사료를 주로 활용해왔던 역사학에서는 획기적인 발전이었을 것이다. 물론 문자로 기록된 사료가 과거에 대한 가장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기본적 사료임은 분명하지만 영화는 일반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주거나 또는 새로운 역사를 형성하기도 한다.
물론 역사를 담은 영화는 역사적 사실에 극적 요소를 더하기 때문에 픽션, 즉, 허구적 요소가 많아 역사의 왜곡을 자아낸다는 의견도 분분하다. 그러나 역사영화는 허구적 요소만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영화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풀어내기 때문에 관객의 이해도나 지식에 따라 인식은 달라질 수 있으며 역사를 접하는 사람의 인식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며 영화 <암살>에 대해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2. 영상 선택의 동기
영화 <암살>은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기존의 일제강점기 영화들과 다르게 ‘김원봉’이라는 인물을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다른 영화와의 차별점이 느껴져 선택하게 되었다. 김원봉은 일제강점기 의열단을 조작하여 국내의 일제 수탈 기관 파괴, 유인 암살 등 무장독립운동에 앞장섰음에도 불구하고, 해방 후 월북하여 북한 정권 수립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남한에서의 독립운동사 연구에서는 배제되었던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의 등장은 관객들이 다시 새롭게 역사에 주목할 요인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또한 기존의 일제강점기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1인 2역이라는 설정, BGM과 영화 속 장면의 매치, 몰입도를 올려주는 배우들의 연기력 등..
<중 략>
참고 자료
유득순, 「학습 자료로서 역사영화에 대한 역사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역사교육연구』, 30, 211-259.
주경철, 「영화를 위한 변명―역사와 영화의 관계에 대한 탐색―」, 『프랑스사 연구』, 한국프랑스사학회, 1999, 129-146.
김승경, 「역사와 기억의 사이 : 영화 <암살>.」, 『현대영화연구,』, 2016, 133-160, 8쪽
김해경, 「일제강점기 경성 내 가로수에 대한 일고찰」, 『서울과 역사』, 2018, 98, 133-160.
이준식, 일제강점기 경성부의 공간구조 변화와 인구변동 -1925~1935년의 민족별 거주지분리를 중심으로-」, 『서울과 역사』, 2007, 69, 301-348.
「김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8753> (최근접속 2022.05.26.)
「만주」, 『네이버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45348&cid=46623&categoryId=46623 > (최근방문 2022.05.30.)
「한인애국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61905> (최근접속 2022.05.26.)
「'암살' 흥행요인 분석③ 명품 스토리로 영화계 '일제강점기 징크스’ 극복」, 『OBS뉴스』, 2015.07.29 <http://www.ob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4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