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와 치료자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24.09.30
- 최종 저작일
- 2024.03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와 치료자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자아존중감
2) 원 가족
3) 의사소통
4) 가족규칙
2.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3.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1) 치료자의 역할
2) 치료기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경험적 가족치료는 실존주의적 철학과 인본주의적 인간관을 바탕으로 개인의 정서적 경험과 가족체계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 유형을 기반으로 하여 체계론적 상담 이론과 기법을 확립한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것의 질적 측면이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며, 치료적 개입의 대상이 된다고 한다. 인간 개개인의 감정, 욕구, 행동을 존중하고 현재의 충만함을 치료의 목표로 삼으며 실존주의적 태도를 갖게 된다. 현상학의 영향도 많이 받았는데, 이는 ‘지금-여기’ 만이 실존적인 시간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학자인 버지니아 사티어(1916~1988)가 있으며, 그의 이론에 따르면, 치료란 무엇보다도 성장과정의 체험 연습임을 주장하며 가족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사티어는 내담자의 문제가 원가족과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와 생존방식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하고 연합적인 가족치료를 처음 제안한 사람이다. 그는 인본주의적 인간관과 철학을 기초로 치료의 이념과 가치체계를 발전시켰으며 행동이론, 학습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을 기본으로 자아존중감, 자기가치, 가족규칙, 의사소통유형에 관심을 가졌다.가족치료의 방향은 인간의 역기능을 기능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사티어는 역기능의 근원을 낮은 자아존중감, 역 기능적인 의사소통 및 생존방식, 엄격한 가족규칙 체계에서 찾았다.
본인이 평소에 여러 문제 가족들을 들여다보면 가족문제나 갈등이 개인의 가족내 경험에서 기인한 낮은 자존감의 발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많이 생겨, 경험적 가족치료는 어떠한 방향으로 치료해 나가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가족치료의 이해/ 정문자 외/ 학지사/ 2012.
상담이론과 실제/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학지사/ 2013
중독자 가정의 가족치료/ 고병인/ 학지사/ 2012.
상담 심리학/ 이수연 저 / 양성원/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2011-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치료에 나타난 영성/ 이미영/ 한남대학교 대학원/ 2005- 가족치료 및 상담/ 최규련 저/ 공동체/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