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문헌고찰
1. 사례 환아의 질병 이론적 고찰
2. 관련 질병에 대한 문헌과 대상 아동과의 비교
Ⅲ. 신생아/고위험 신생아 대상자 자료수집
Ⅳ . 간호과정
V. SBAR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신생아 황달은 약 60% 정도로 보이기도 하고, 아동간호학 수업을 들을 때 황달을 재밌게 배웠고 황달의 원인과 치료법을 케이스를 통해 다시 한번 공부해 보고 싶어 황달로 케이스 스터디를 하게 되었습니다.
Ⅱ. 문헌고찰
1. 사례 환아의 질병 이론적 고찰
⦁정의
- 신생아기에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로 황달을 나타내는 질환을 총칭한다.
- 생리적 황달: 생후 24시간 이후 발생하며 72시간에 최고조로 상승한다. 생후 7~10일 경에 저절로 사라지며 신생아
60~80%에서 나타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소실된다. 소변이나 대변 색은 정상이다.
- 병리적 황달: 질병에 의한 황달로 생리적 황달로 오인하여 방치했을 때 청력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심하면 핵황달(kernicterus: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빌리루빈이 뇌세포에 침착되어 발생하는 신경증후군)로 진행하여 사망하거나 뇌성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
⦁원인
- 생리적 황달: 신생아의 적혈구가 빨리 분해되어 빌리루빈 생성이 증가한다. 신생아 간이 미성숙하여 빌리루빈을 처리하여 체외로 배출할 수 없어 발생한다. 출산 후 2~3일에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1주 이내 해결된다. 생후 2주에 황달이 남아있다면 생리적 황달 이외 고빌리루빈혈증의 다른 원인이 있는지 평가한다.
- 모유수유 황달: 생후 첫 며칠간 발생하여 일반적으로 첫 주에 회복된다. 모유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신생아에게 발생하며 배변활동이 적어 빌리루빈이 더 적게 제거된다. 신생아 모유섭취량이 증가하면 저절로 사라진다.
- 병리적 황달: 생후 24시간 내 발생하거나 10일 이후에도 지속되며 황달 수치가 14mg/dL 이상인 경우다. 빌리루빈이
축적되면 정신지체나 핵황달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면역질환이 혈액 내 적혈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항체가 있을 경우
용혈을 유발 할 수 있다. Rh 혈액형 부적합 및 ABO 혈액형 부적합이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