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결정(recrystallization)과 거르기 - 아세트아닐라이드, 벤조산 예비+결과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4.09.01
- 최종 저작일
- 2023.09
- 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재결정(recrystallization)과 거르기 - 아세트아닐라이드, 벤조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목적
3. 서론과 원리
4. 시약 및 기구
5. 실험 방법
6. 관찰 및 측정 결과
7. 결과 및 고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제목 및 날짜 : 재결정(recrystallization)과 거르기 : 아세트아닐라이드 & 벤조산,
2023/09/22(금)
2. 실험의 목적 : 산-염기 성질을 이용해 용해도가 비슷한 두 물질의 용해도를 각각 산, 염기 용액을 첨가해 달리하고 재결정법을 통해 분리, 정제해보도록 한다.
3. 서론과 원리 :
자연에서 분리되거나 실험으로 합성된 물질에는 부반응에 의해 목표물질이 아닌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어떤 불순물들은 출발물질과 함께 유입되거나, 빠르게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첨가하기도 한다. 이런 혼합물에서 원하는 물질을 순수한 상태로 분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분리 방법에는 추출, 크로마토그래피, 증류(액체 혼합물일 경우 사용되는 방법이다), 재결정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여기 중에서 재결정은 고체 유기화합물을 정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온도에 따라 용해도가 다른 점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순수한 유기화합물의 결정은 분자들이 삼차원의 기하학적 배열을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는 주로 런던 힘이 작용하고 있다. 순수하지 못한 고체 유기화합물에서는 불순물이 분자들의 규칙적인 배열을 통한 결정의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잘 정의된 결정격자를 보여주지 못한다. 재결정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면 규칙적인 결정격자가 성장된다. 일반적으로 재결정은 먼저 정제하려는 화합물을 높은 온도에서 적당한 용매에 녹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용액을 가열하여 온도를 높이면, 대부분의 경우에 화합물이 용매에 녹는 용해 과정은 흡열 과정이기 때문에 용해도가 커지게 된다. 다만, 반대의 경향을 보이는 때가 가끔씩 있는데 예를 들자면 아세트산 나트륨을 물에 녹이는 경우에는 열이 발생하는 발열 과정이기 때문에 아세트산 나트륨의 용해도는 온도가 높을수록 작아지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과정에서는 온도를 증가시킨 용매를 천천히 식히면 용해도가 감소하고 용액에 대해 화합물이 포화되면서 용해도 이상으로 녹아 있던 결정으로 석출된다.
참고 자료
대한화학회, 표준 일반화학실험 제 7판, 천문각,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