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폼 컨트롤인 레이블 컨트롤(Label Control)
- 최초 등록일
- 2024.08.30
- 최종 저작일
- 2024.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 윈도우프로그래밍
<과제명>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폼 컨트롤인 레이블 컨트롤(Label Control), 텍스트 박스 컨트롤 (TextBox control), 버튼 컨트롤(Button Control) 주요 메소드와 속성들에 대해서 기본 설명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시오. 설명시 예제를 들어서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폼 컨트롤
2. 레이블 컨트롤
3. 텍스트 박스 컨트롤
4. 버튼 컨트롤
5. 예시를 통한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 사용한 프로그래밍 학습 언어로 우위를 차지한 것은 베이직이다. 베이직은 과거 소형 컴퓨터가 보급이 이루어질 당시 가장 간단한 언어로 교육적 고려 없이 당시 상황적 편의에 따라 마이크로컴퓨터에 채택되었다. 하지만 베이직은 여러 단점으로 사고 도구로 부적절한 측면에 있고 제어적인 기능이 빈약해 오류의 발견, 수정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이러한 단점을 개량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내놓은 것이 퀵베이직으로 이를 바탕으로 윈도우 환경에 대응하도록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비주얼베이직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클래스 라이브러리 의미, 사용 방법을 익히고 코딩 작업을 시각적으로 할 수 있게 한 것이 비주얼베이직으로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되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능을 충분하고 자연스럽게 작성할 수 있다. 이러한 비주얼베이직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영역 중 폼 컨트롤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폼 컨트롤
윈도우 폼이 생성되면 자동으로 윈도우 폼과 관련한 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렇게 생성된 코드는 Form.vb 파일로 저장이 이루어진다.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Form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한 뒤 코드 보기 메뉴를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이렇나 폼 개체의 속성은 여러 가지인데 첫 번째로 Name 속성이다. 프로그램 실행에서 참조하는 속성으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는 변경할 수 없으며 속성 창을 이용해 설정한다. 지정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부여되는데 개체 이름은 첫 번째 문자는 영문자로 시작하며 32자 미만으로 작성해야 한다. 이름 중간에 공백, 마침표 등을 사용할 수 없고 이름에서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하는데 이름 앞에 컨트롤 종류를 의미하는 접두어를 헝가리언 표기법을 통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 자료
김지연, 2005,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수업 교안 개발 적용 및 평가,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8
손달호, 비주얼 베이직,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8, p.20~22
오근탁, 비주얼베이직 6.0 실전프로그래밍, 한올, 2013, p.175~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