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II. 동양의 근대화와 산업화
III. 동양의 근대화가 서양보다 늦어진 원인
Ⅳ. 결론
Ⅴ.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사회로 이행하는 역사적 변화 과정을 소위 근대화라 한다. 어느 사회가 근대화되었다는 것은 전통사회를 어느 정도 벗어났는지를 알 수 있는 개념이다. 이런 측면에서 봉건 체제가 붕괴한 후 자본주의가 생성된 근대화가 우리나라에서는 18세기 영·정조 시기나 8·15 광복으로 보는 견해 등 학자마다 그 시기를 다양하게 바라본다. 통상적으로 근대화는 근대성을 지향하며 발전하려는 인간의 주제 의식이 작용하는 것이므로 19세기 후반을 우리의 근대화 시작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근대화와 산업화를 유사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실제 근대화는 산업화와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즉 근대적 의식으로 발전하는 데 산업화가 동반되는 것이다. 또한 근대화를 개발이 더딘 나라들이 이미 근대화에 성공한 선진국의 근대화 과정을 따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서구 중심적 근대화가 옳은 개념으로 사용되어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몇몇 저개발국은 서구의 과정을 답습해야 성공적 근대화를 이룩한다는 것은 잘못된 개념에서 비롯된 의견이다. 이처럼 종속 이론에 기반한 유럽과 미국 자본주의사회에 저개발 국가들이 종속되어 발전이 저해되고 있다.
1960년대 라틴 아메리카를 중심으로 발전한 종속 이론은 근대화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발전했다. 당시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국가는 미국과 캐나다와 달리 제대로 된 근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선진 자본주의국가에 경제적 종속관계로 머물렀다. 종속 이론에서 볼 때 근대화라는 이론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는 하지만 세계적인 체계와 관련해서는 사회발전에 냉철한 문제 지적에 장점을 있다고 판단되지만, 저개발 사회가 자본주의 중심 국가와의 외적 관계에서 부족한 내부 산업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즉 경제가 막 발전하기 시작한 신흥 공업국들처럼 근대화는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만족할 만한 경제적 성장은 이룩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자료
· 천화숙(1997). “동아시아 근대화와 제문제 : 근대성과 근대화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중국 중앙민족대학 한국문화연구소, 아세아 문화연구 Vol.2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