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4.08.03
- 최종 저작일
- 2024.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시설화란
2.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
3.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전망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는 그동안 경제발전과 함께 양적인 확충에 힘을 기울였다.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지원, 의료비 지원, 경제적 부담경감, 장애인 의무고용제 등 외형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틀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는 장애인의 다양화된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의 욕구가 주로 의료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소득, 교육재활, 심리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사회적 재활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로 변화하고 있어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변화가 요구된다. 장애인생활시설의 유지ㆍ관리 방식은 크게 두 가지 즉 시설화(institutionalization)와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로 분류할 수 있는데, 최근 사회발달과 더불어 장애 인구의 증가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 장애인 복지욕구의 다양화, 그리고 장애인들 스스로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중시되면서 장애인 생활시설의 탈시설화가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탈시설화란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는 전통적인 시설보호를 반대하며 요보호대상자들의 지역사회생활을 강조하는 새로운 보호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탈시설화는 사회복지시설의 격리수용 방식으로 인해서 시설병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요보호자들이 사회복지시설에 입소하는 것보다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미국정신지체인 거주시설협회’(1974)에서 탈시설화는 첫째, 케어와 훈련에 관한 대체방법이 지역사회에서 이행
참고 자료
김민철, 2017, “장애인의 탈시설 경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승희, 2020, “탈시설 지적장애 여성의 지역사회 거주 경로에 관한 연구”, 평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숙경, 2018, “장애인의 탈시설화와 심리 운동의 역할과 과제”, 『심리운동학회』.
박숙경·김성희·박광옥·오다은, 2019, “탈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 경로에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