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는 기업이 경영활동을 할 때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재무관리의 최종 목표는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치는 기업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자산으로부터 창출되는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 가치로 계산되는데, 이때 발생 가능한 불확실성이 고려되어 할인율이 반영함으로써 미래 현금흐름을 적절하게 고려하여 계산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가치는 객관적 가치 측정이 가능하게 되어 증권시장에서 주가를 측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재무관리의 기능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투자결정’이다. 재무관리를 통해 기업은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자산형태를 구성할 기업의 투자 금액이나 투자대상자산을 결정한다. 이는 기업의 미래현금흐름과 발생 가능한 영업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재무관리의 두 번째 기능은 ‘자본조달결정’으로 기업은 재무관리를 통해 자금의 조달할 때 자본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고자 한다. 자본조달결정은 기업의 재무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 번째 ‘배당결정’은 기업이 경영활동으로 얻은 순이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방법에 관한 결정을 의미한다. 순이익 중 주주에게 배당할 부분과 기업 내에 유보할 부분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