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책 <다른 방식으로 보기(존 버거)> 서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가 가진 지식에 영향받는 시각
A. 문화적 관념에 영향받는 시각
B. 위계질서를 정당화하는 문화적 가정
C. 예술작품의 권위를 이용한 광고
D. 남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여성의 이미지
3. 이미지의 주관성
A. 이미지의 역사성과 개성적 시각
4.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A. 광고 속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B. 존 버거의 조판 디자인에 나타난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i. 이미지와 텍스트의 동등한 발화
ii. 디자인 번역의 필요성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다른 방식으로 보기>라는 책 이름을 심심치 않게 들어볼 수 있었다. 그 정도로 40년 전에 출간된 이 책은 오늘날까지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의 주장이 아직 힘을 잃지 않았다는 사실은 그가 말한 문제의식이 오늘날까지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작품을 감상하는 기존의 방식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작품의 해석은 한 가지가 아니며, 또 한 가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현대의 광고가 유화의 전통을, 특히 유화에서의 여성 묘사에 담긴 차별적 시선을 답습하였음을 지적하고, 이를 비롯해 기존의 관습을 시선을 당연시하지 않아야 함을 강조한다.
2. 우리가 가진 지식에 영향받는 시각
사물을 보는 방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또는 우리가 믿고 있는 것에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우리는 원시시대의 조각상을 보고 고대의 ‘예술품’이라 인식한다. 그러나 원시인들이 조각상을 만든 이유는 종교적 목적을 위해서이다. 이것들을 ‘예술품’이라 인식하는 까닭은 ‘예술품’이라는, 만들어진 개념을 학습했기 때문이다.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에 따르면, 예술은 근대의 개념이다.
‘종교적 물건들에 '미술'이란 이름을 붙인 것은 우리들이며, 사실 그러한 단어는 원시인들에게 존재하지도 않았다. 우리는 다만 우리 자신의 만족을 위해 이 개념을 창조했으며, 사실상 우리 자신만의 용도를 위해 이를 만들어낸 것에 불과하다."
즉 우리의 시각은 알고 있는 것들의 영향을 받는다. ‘예술품’이라는 개념을 학습하지 못했다면 우리는 결코 고대의 조각상이라는 이미지를 ‘예술품’이라는 개념 안에 집어넣을 수 없었을 것이다.
A. 문화적 관념에 영향받는 시각
저자는 우리가 어떤 이미지를 보는 방식이 대개 문화적으로 중요하다고 전제된 관념에 영향받는다고 말한다. 그 관념들은 천재성, 문명, 형식, 미(美) 등이다.
참고 자료
박형지 〮설혜심(2004), 『제국주의와 남성성』, 아카넷.
송남실(2000), 「20세기초 미술에 나타난 여성 상-에른스트 키르히너의 베를린 거리 풍경시리즈를 중심으로」 현대미술사학회.
김미정(2009), 「미디어 속의 여성 : TV광고를 통해 본 수행적 젠더성」, 『비평문학』, 32, 한국비평문학회.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2011), 박이소 역,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개정판), 현실문화연구.
전가경(2017) 「존 버거, 다른 방식으로 말하기」, 『미술세계』, 53:2, 미술세계.
김찬원 〮박진우(2010), 「젊은 여성수용자의 날씬함에 대한 미디어 노출과 내재화 및 자기-객체화가 신체불만족과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존 버거(2012), 최민 역, 『다른 방식으로 보기』, 열화당.
김영나(1993), 「한국 근대회화에서의 누드」,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5, 서양미술사학회.
고충환(1999), 「20세기 현대미술의 변화와 모색/페미니즘 미술의 담론과 실제」, 『미술세계』, 8, 미술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