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전공실험I 재료역학 실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4.06.24
- 최종 저작일
- 2024.03
- 21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인장 시험
1.공칭응력-공칭변형률선도그래프와탄성계수 항복강도, 인장강도 결괏값3
2. 연신율과 단면감소율, 연성 비교6
3. 진응력-진변형률선도 그래프7
4. 시료의 파단면 자료8
5. 요약 및 토의9
II. 비틀림 시험
1. 토크(T) - 단위 길이당 비틀림각(Φ)의 관계 그래프11
2. 전단응력-전단변형률 선도12
3. 파단면 관찰 및 분필을 비틀어 파단시킨 면과
의 차이점과 이유14
4. 파단 후 잔류응력 분포를 스케치15
5. 요약 및 토의16
III. 경도 실험
1. 브리넬 경도 시험18
2. 로크웰 경도 시험18
3. Vickers 경도19
4. 요약 및 토의19
IV. 충격 시험
1. 각 시험편의 충격치21
2. 요약 및 토의22
본문내용
인장 시험에는 알루미늄, 황동, 강을 사용하였고 이 시료들의 공칭응력-공칭 변형률 선도 그래프를 그리고 시험을 통해 구한 탄성계수, 항복강도, 인장강도를 KS 표준 기계적 성질 값과 비교를 해보았으며 또한 연신율과 단면 감소율, 연성 비교를 해 보았으며 마지막으로는 진응력-진변형률 선도 그래프를 그려보았다.
우선 탄성계수, 항복강도, 인장강도를 보면 세 시편 모두 다 항복강도와 인장 강도는 KS 표준 기계적 성질 값과 거의 유사하지만 탄성계수는 모두 KS 표준 기계적 성질 값과 너무 다른 시험 값이 나왔다. 시험은 어쩔 수 없이 오차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그 이유를 몇 가지 들어보자면 시료가 제조 과정에서 잘못 만들어졌을 수도 있으며 이에 따른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의해 결괏값이 잘못 나왔을 수도 있으며 측정 장비에 의해 오차가 발생하여 시험 결괏값에 오차를 초래했을 수도 있지만 세 시료가 모두 같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측정 장비가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연신율과 단면감소율에 대해서 보면 연신율은 황동 > 알루미늄 > 강이며 단면 감소율은 강 > 알루미늄 > 황동 순이다. 연신율은 이론적으로도 황동 > 알루미늄 > 강 순으로 되어야 하여 단면 감소율 또한 이론적으로 황동은 20~40%, 알루미늄은 10~30%, 강은 15~40%가 되어야 하므로 성공적인 시험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진응력-진변형률 선도를 보면 초기 단면적이 아닌 실제 시험 과정을 통해 감소한 단면적으로 계산을 해서 그래프를 보면 공칭응력-공칭변형률 선도와 비교했을 때 전체적인 응력 값이 모두 증가함을 볼 수가 있다.
파단면을 살펴보면 알루미늄이 가장 큰 네킹을 보이고 Cup and Cone 형상을 띄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그다음으로는 스틸이 네킹을 보이며 Cup and Cone 현상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었지만 황동은 네킹이 거의 일어나지 않음을 볼 수 있었고 Cup and Cone 현상 또한 눈에 엄청나게 띄게 보이지 않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