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김지찬) 독후감, 독서과제
- 최초 등록일
- 2024.06.08
- 최종 저작일
- 2024.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김지찬) 독후감, 독서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 책을 읽기 전의 노아 홍수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
(1) 죄로 가득찬 세상, 노아를 부르신 하나님
(2) 하나님의 심판은 멸망이 아닌 구원에 있다.
(3) 순종과 감사
2. 이 책을 읽은 후의 노아 홍수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의 변화
(1) 고통의 감정을 느끼시는 하나님
(2) 방주와 노아
(3) 홍수의 전환점: 하나님의 기억하심
(4) 방주에서 나오라
(5) 속죄와 감사의 제사
(6) 하나님의 결심
(7) 성경의 첫 언약
(8) 술취한 노아
3. 그렇게 변화하게 된 이유와 근거
(1)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것
(2) 방주와 노아
(3) 기억하심
(4) 새로운 시작
(5) 우리는 무엇을 누리며 사는가?
(6) 결론
본문내용
1. 이 책을 읽기 전의 노아 홍수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
모태신앙으로 자라온 나에게 노아 홍수 이야기는 너무나 익숙한 이야기이다. 어릴 때는 마치 동화처럼, 교훈을 가져다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라는 교훈을 가져다주는 본문으로만 생각했지만, 신앙이 자라면서는 성경에 기록되어져 있는 것들이 실제적으로 일어났던 사건임이 틀림없다는 믿음으로 노아 홍수를 보기 시작했고, 예전에는 교훈적으로만 느껴졌던 본문이 지금은 하나님의 심판은 멸망이 목적이 아니라 구원하시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구약주석 방법론 과제와 교수님의 낯설게하기로 성경 본문을 읽었을 때 나에게 다가오던 온도가 조금 달라짐을 느낀다. 마치 처음보는 듯한, 설레는 마음이 나에게 있다. 이번에 읽을 노아 홍수 이야기도 나에게 어떠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다 줄지 기대가 된다. 책을 읽기 전, 올해 4월 청소년부 시간에 설교한 노아 홍수 내용을 간단히 나누려고 한다.
(1) 죄로 가득찬 세상, 노아를 부르신 하나님,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노아
노아가 살던 시대는 죄가 세상에 꽉 차있는 시대였다. 죄가 꽉 차서 더 이상 죄가 차지 못하도록 정말 꽉꽉 차있는 시대였다. 하나님은 그러한 시대를 보시고 한탄하셨다고 말씀하신다.(창6:5-7) 하나님께서 천지창조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기대와 만족이 실망감으로 되갚아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기대와 계획과 달리 사람들은 죄 짓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결국 하나님은 물로 세상을 심판하기로 작정하셨다. 하나님은 노아를 부르셨고 노아에게 배를 지으라고 명령하신다. 당시 사람들은 산 위에 배를 짓는 노아를 이해할 수 없었고, 결국 노아를 배척하기까지 한다. 하지만 노아는 끝까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동물과 가족들을 태운다. 홍수가 시작되고 그제서야 노아를 조롱하던 사람들이 배에 오르려하지만 결국 노아의 가족들만 구원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김지찬,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서울: 생명의말씀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