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문화콘텐츠 사례 조사 - 스피어(Sphere)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4.05.17
- 최종 저작일
- 2023.11
- 2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감형문화콘텐츠 사례 조사 과제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실감형문화콘텐츠 사례로 라스베거스의 스피어를 선정하였고 그에 관한 내용을 여러 참고 문헌 및 사이트를 참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해당 과제물을 통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으며, 비슷한 과제로 고민하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23년 9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구형 건물 ‘스피어(Sphere)’가 들어섰다.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가운데 스피어에 대해 알아보고 실감형문화콘텐츠로서 어떻게 작동되는지 면밀히 조사하고자 한다.
스피어는 공연장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원형 건축물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기존의 원형건축물과는 다르게 스피어의 건물 외벽엔 엑소스피어라는 LED 스크린이 120만 개가 설치되어 360도 어디서든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해당 스크린을 통해 움직이는 사람의 눈, 농구공 등 각종 미디어 영상을 재생하여 보는 이에게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유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 실감형 콘텐츠 사례조사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2021, p.3
셜록현준, 「라스베가스에 만들어진 3조원 공연장 '스피어', 건축가의 생각은?」, https://www.youtube.com/watch?v=5d23OxeG8H0
라디오코리아뉴스 김신우, 「베가스에 거대 '사람 눈'.. 핫한 스피어 새 트레이드마크 되나」, https://www.radiokorea.com/news/article.php?uid=424320
노컷뉴스 조건희, 「"가상세계에 들어온 것 같아요"…3조 투자한 美 구형 공연장 대성공」, https://www.nocutnews.co.kr/news/6022265
디지털타임스 강현철, 「3조 들어간 세계 최대 공 모양 건축물 MSG 스피어, 美라스베이거스서 첫 조명쇼」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3*************58010&ref=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