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H(임신성고혈압), Pre-eclampsia(자간전증) 간호케이스입니다! (잔단3개 - 조직관류 변화, 활동지속성 감소, 불안)
- 최초 등록일
- 2024.05.12
- 최종 저작일
- 2024.04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잔단은 총 3개입니다.
1. 조직관류 변화
2. 활동지속성 감소,
3. 불안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산과력, 월경력
3) 피임력
4) 가족력
5) 과거 건강력
6) 현 병력
7) 특수 검사 및 일반적 검사 결과
8) Medication
9) 대상자의 정신, 심리적 상태와 자신의 신체상
10) 신체사정
2.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목적)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 기간 중의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고, 단백뇨를 동반하지 않으며, 분만 후 12주 이내에 정상 혈압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더 나아가 고혈압, 단백뇨, 부종이 함께 있으면 임신중독증 혹은 자간전증, 경련이 동반되면 자간증이라 진단한다. 임신성 고혈압의 15~25%에서 단백뇨가 발생하여 임신중독증으로 진행되면서 산모에게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주며 임신 후 회복기간이 연장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임신성 고혈압을 진단받은 즉시, 의료진의 치료와 간호가 요구된다.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임신성고혈압과 자간전증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알고 이에 맞는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1) 임신성 고혈압 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PIH
PIH란 임신 20주 이후부터 분만 후 48시간 이내에 혈압이 140/90 mmHg 이상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분만 후 12주 이내에 정상 혈압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분만 후에 임신성 고혈압을 진단할 수 있다. 전체 임부의 10%가 경험하며, 모성 사망과 태아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위험 요인은 초산부, 가족 중 PIH 산모가 있는 경우, 쌍둥이 임부, 당뇨, 신장 질환, 고혈압, 포상기태 등이 있다.
(2) 자간전증 Pre-eclampsia
자간전증이란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에 단백뇨가 동반된 질환을 의미하며, 임신중독증이라 말하기도 한다. 경련과 발작, 부종, 심한 체중 증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착상 이후 태아 발달 단계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영양막세포가 모체 내로 잘 침투되지 않아 태반으로의 혈류 공급 장애에 의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산모와 태아의 혈관에 손상이 생겨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산모의 비만, 당뇨, 유전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인자가 영향을 미쳐 산모와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박영주 외 공저(2020), 제 5판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
박영주 외 공저(2020), 제 5판 여성건강간호학 Ⅱ. 현문사.
박은영 외 5명(2016),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MSD 매뉴얼 https://www.msdmanuals.com/ko/%ED%99%88
질병관리청 감염병포털 https://www.kdca.go.kr/npt/biz/npp/npp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