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전통 악기의 음역과 출현음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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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음악사 시간에 주어진 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동아시아 전통 악기의 사진과 함께
<1>연주가 가능한 조와 음계,
<2>기타 조에서의 연주의 가능성
<3> 속도에 따른 연주의 가능성
-시연악보
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료가 없는 악기일 경우 사진만 나와 있습니다.
*자세한 나라 및 악기는 목차를 확인해주세요.
목차
Ⅰ. 브루나이(Brunei)1. GULINGTANGAN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2. GENDANG LABIK - 타악기(무율타악기-打擊악기)
Ⅱ. 캄보디아(Cambodia)
1. RONEAT EK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2. RONEAT THU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3. TAKHE - 撥絃악기(彈奏악기)
4. TRO SAO THOM - 擦絃악기(拉奏악기)
5. KHLOY - 관악기(吹奏악기)
Ⅲ. 라오스(Laos)
1. KHAEN - 관악기(吹奏악기)
Ⅳ. 말레이시아(Malaysia)
1. REBAB - 擦絃악기(拉奏악기)
2. SERUNAI - 관악기(吹奏악기)
3. GAMBUS - 撥絃악기(彈奏악기)
4. SAPE - 撥絃악기(彈奏악기)
5. REBANA - 타악기(무율타악기-打擊악기)
Ⅴ. 필리핀(Philippines)
1. TONGALI - 관악기(코로 부는 악기-吹奏악기)
2. TAGUNGGUAN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3. BANDURIA/PICCOLO BANDURIA - 撥絃악기(彈奏악기)
Ⅵ. 태국(Thailand)
1. RANAT EK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2. JAKAY - 撥絃악기(彈奏악기)
3. SAWASAMSAI - 擦絃악기(拉奏악기)
4. PEE - 관악기(吹奏악기)
5. KHONGWO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Ⅶ. 베트남(Vietnam)
1. DAN BAU - 撥絃악기(彈奏악기)
2. DAN NGUYET - 발현악기(彈奏악기)
3. DAN TRANH - 撥絃악기(彈奏악기)
4. DAN TAM THAP LUC - 撥絃악기(彈奏악기)
5. DAN TRU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Ⅷ. 싱가포르(Singgapore)
1. PIPA - 撥絃악기(彈奏악기)
2. SITAR - 撥絃악기(彈奏악기)
3. GAMBUS - 撥絃악기(彈奏악기)
4. TABLA - 타악기(무율타악기-打擊악기)
5. ERHU - 擦絃악기(拉奏악기)
Ⅸ. 미얀마(Myanmar)
1. SAUNG - 撥絃악기(彈奏악기)
2. PATTALAR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3. PAT-WAING(SAI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4. KYAE WAI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Ⅹ. 인도네시아(INDONESIA)
1. REBAB - 擦絃악기(拉奏악기)
2. KENDANG - 타악기(무율타악기-打擊악기)
3. SULING - 관악기(吹奏악기)
본문내용
1. GULINGTANGAN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1) 연주가 가능한 조와 음계
(1) C장조와 a단조의 7음음계
(2) G장조와 e단조에서의 5음음계
(3) F장조와 d단조에서의 5음음계
(4) 위에 제시된 조와 음계내에서 화성음정도 연주가 가능
2) 기타 조에서의 연주의 가능성
(1) 다른 음의 높이로 된 공을 대체할 경우의 가능성 여부
(2) 공을 증가하여 음역을 확대할 경우의 가능성 여부
3) 속도에 따른 연주의 가능성
(1) 음의 지속에 따른 느린 속도의 음악
(2) 음의 지속에 따른 빠른 속도의 음악
* 試演할 때에는 상대적인 느린 속도와 빠른 속도에서 연주가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중 략>
2. GENDANG LABIK - 타악기(무율타악기-打擊악기)
본 악기는 타악기이므로 우리의 장구의 연주법과 비슷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사진을 보았을 때 연주는 손바닥으로 타점을 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악보의 표기법이 어떻게 쓰이는지, 양편의 타점이 상대적인 음의 높이는 어떻게 되는지, 어느 속도까지 빠르기가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Ⅱ. 캄보디아(Cambodia)
1. RONEAT EK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1) 연주가 가능한 조와 음계
(1) C장조와 a단조의 7음음계
(2) G장조와 e단조에서의 5음음계
(3) F장조와 d단조에서의 5음음계
(4) 위에 제시된 조와 음계내에서 화성음정도 연주가 가능
2) 기타 조에서의 연주의 가능성
다른 음의 높이로 된 비(bar)를 대체할 경우의 가능성 여부
3) 속도에 따른 연주의 가능성
악기의 특성상 느린 속도나 빠른 속도에서 모든 연주(앞에서 제시한 조에서의 7음음계 혹은 5음음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 략>
2. RONEAT THUNG - 타악기(유율타악기-彈奏악기)
1) 연주가 가능한 조와 음계
(1) C장조와 a단조의 7음음계
(2) G장조와 e단조에서의 5음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