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이란?
*뇌전증 정의
뇌전증은 뇌신경의 이상방전에 의하여 다양한 신체 또는 정신증상이 발생하는 발생하는 발작성 뇌질환이다. 한때 귀신들린 병, 불치병, 유전병 등으로 잘못 알려져서 뇌전증 환자들은 가족, 동료, 사회로부터 많은 차별과 소외를 받아 왔다. 최근 의학의 발전과 계몽으로 약물 또는 수술로 치료될 수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의료인과 환자들은 뇌전증이 불치병이고 일생동안 약을 먹어야 한다는 등으로 잘못알고 있어서 치료에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유병률
국내의 뇌전증 환자는 약 40~50만 명으로 추산되며(대한뇌전증학회, 201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5년기준 질병 통계에 따르면 뇌전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의 수는 13만 7천여 명으로 확인된다
-뇌전증의 원인
뇌전증은 원인의 유무에 따라 특발(idiopathic), 증상(symptomatic)과 잠재(cryptogenic)뇌전증으로 분류하는데, 특발뇌전증은 뇌 MRI 등에서 특별한 원인병터가 나타나지 않고 발생기전에 유전요인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하는 뇌전증이며, 증상뇌전증은 문진, 신경학적진찰 또는 신경영상(neuroim-aging)을 통해 뇌전증의 원인이 규명되는 경우, 잠재뇌전정은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지만 어딘가에 숨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원인이 규명되지 않는 부분뇌전증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과거의 역학연구들에서는 뇌의 기질병터가 있으면 증산뇌전증,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특발뇌전증으로 취급하였기 때문에 간혹 혼동할 수도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