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먼 자하리아데스의 <잃어버린 집중력 구하기>, 세상 잡다한 일에 대한 관심을 줄일 것
- 최초 등록일
- 2024.04.25
- 최종 저작일
- 2024.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데이먼 자하리아데스의 『잃어버린 집중력 구하기』은 우리로 하여금 세상의 잡다한 일에 대한 관심을 줄이고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는 하루 종일 각종 소음을 비롯하여 이메일, 전화벨 등 수도 없는 소음 속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조용히 책을 보기도, 집장에서 업무에 몰두하기도 어려울 지경이다. 그렇다고 그 모든 것들에 맞서 소리를 지를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는 주변에서 주의를 분산 시키는 요인들을 제거하거나 자신이 스스로 방어벽을 쌓은 수밖에 없다.
그러나 누군들 그런 것을 모르겠는가? 다만 그것을 어떻게 적절히 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매번 집중력을 잃고 힘들어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우리를 해방시키기에 충분하다. 다양한 실천 방법을 하나하나 익혀간다면 집중력 최고의 사람으로 거듭날 것이다.
목차
가. 현대인의 일상
나. 집중력
다. 자꾸 집중력을 잃는 이유
라. 집중력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마. 집중력 시스템 구축하기
바. 잃어버린 집중력을 즉각 되찾는 방법
사. 집중력 개선 시스템 적용하기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정말 하루도 편할 날 없이 외부 자극에 시달린다. 각종 소음은 물론, 손에서 놓지 못하는 스마트폰은 우리가 무엇엔가 집중력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뿐 아니다. 수시로 전화가 왔다는 신호음악, 카카오톡 문자가 도착했다는 소리는 시도 때도 없다.
전화를 받고 보면 중요한 전화가 아니라 광고일 때는 짜증이 절로 난다. 그러다보니 무엇을 하려고 해도 집중이 잘 안 되고 그저 멍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어쩌다 집중을 하려해도 금방 딴 생각이 집중을 방해한다.
정말 책 한 줄 읽기도 힘든 지경이다. 책을 펼쳐도 글자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집중력이 떨어지니 당연히 업무 생산성도 떨어지고 그것이 쌓여서 결국은 삶의 질과 연관된다. 더러 번 아웃이 온 것은 아닐까 스스로를 의심하게도 된다.
이 책은 바로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집중력이 무엇인지, 왜 떨어지는지를 차근히 살펴보고 저하된 집중력을 다시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집중력이 일종의 습관 같은 것으로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담배 끊는다는 것은 결국 새롭게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따라서 습관이 들 때까지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극복해내면 새로운, 즉 담배를 피우지 않는 습관이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집중력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면에 꾸준히 적용하면 된다.
생각해보면 온갖 잡생각에 빠져 살다가 마음대로 집중하고 싶을 때 집중할 수 있다면 인생은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집중력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다양한 실용적인 방법을 가득 담겨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