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뇌염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진단, 수행, 평가까지)
- 최초 등록일
- 2024.04.18
- 최종 저작일
- 2023.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 뇌염 문헌고찰과 케이스스터디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사례아동의 질병과 간호 문헌고찰
■ 진단명: encephalitis
2) 아동간호 최신동향 분석
3) 의사처방
4) 진단적 검사 및 임상병리 검사
5) 약물요법 (날짜기재)
2. 간호진단목록
1: ~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간호진단은 사정,목표, 이론적근거, 수행, 평가까지 구성되어있습니다.
3. 간호교육보고서
본문내용
뇌염: 세균과 스피로헤타, 진균, 원충, 기생충, 바이러스와 같은 다양한 병원균에 의한 뇌실질 자체의 염증으로 발생되는 중추신경계의 염증과정이다. 감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다.
원인: 뇌염은 ①중추신경계의 직접적인 바이러스 감염이나, ② 바이러스 질환 후에 오는 중추신경계 감염으로 발생한다. 때론 뇌염의 명확한 유형이 규명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단순포진성 뇌염은 흔하지 않지만, 사례의 약 30%는 아동에게 발생한다. 초기 비특이적 증상은 발열과 의식 수준의 변화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국소적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가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뇌척수액검사에서 비정상적인 결과를 보인다.
임상증상: 뇌염의 임상증상은 침범부위와 무관하게 유사하다. 임상증상은 무균수막염과 같이 며칠간 지속되다가 빠르게 완전하게 회복하는 가벼운 양성 형태에서부터 심각한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중증의 뇌염까지 다양하다. 발병은 갑작스럽게 발생하기도 하고, 권태감과 발열, 두통, 현기증, 무감정, 목의 경직, 오심과 구토, 운동실조, 진전, 활동과다, 발성곤란 등과 함께 점직적으로 발병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아동은 고열, 혼미, 발작, 지남력 상실, 강직, 혼수 등이 진행되다가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시각마비와 마비도 나타날 수 있다.
진단평가: 가능한 특정 바이러스 규명을 기반으로 임상 검사 소견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다. 뇌염 초기에는 CT촬영 결과에서 정상을 보일 수 있다. 이후 전측두엽에서 출혈성 소견을 보인다. Togavirus는 혈액이나 척수액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지만, 대상포진, 볼거리, 홍역, 엔테로바이러스는 뇌척수액에서 발견된다. 발병 직후 가능한 한 빨리 여러 가지 항체검사를 통한 혈청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첫 혈액검체물을 얻는 것이 바람직하며, 두 번째 혈액검체물은 2~3주 후에 채취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각론. 김영혜 외(2018). 현문사. 587~58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