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관리(CM)이란 계약적 측면에서 발주자를 대신하여 건설 사업의 관리를 대행하여 주는 용역을 의미합니다. 즉, 계약 형태를 통하여 발주자의 전반적인 또는 부분적인 권한을 위임 받아 대리인(agent) 및 조정자(coordinator)의 역할을 수행 하는 것 입니다. CM 전문회사나 CM 컨설턴트 등 건설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¹는 최신의 건설공법, 시장분석, 원가관리, 공정관리 등 여러 가지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기획, 설계, 시공/감리, 사후관리 등 프로젝트 전 분야에 걸친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종합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공사방법이 주어진 공기 내 완공, 주어진 예산 내에서의 공사실행, 적정 수준의 품질 유지를 목표로 한다면, CM은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공사관리로서 공기단축, 원가절감, 품질향상 등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CM은 정의하기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며, 발주자의 의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므로, 한 가지 형태로 정의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형태를 막론하고 CM의 기본은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 등 건설 주체간의 적대적 분위기를 줄이고 상호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