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 - 병원감염의 원인과 예방 논문작성
- 최초 등록일
- 2024.04.16
- 최종 저작일
- 2020.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병원감염의 원인
2. 본론
병원감염의 사례
MERS
COVID-19
그 외 병원감염
3. 예방법
병원감염의 예방법
4. 수업 성찰
수업 성찰
5. REFERENCE
레퍼런스
본문내용
병원감염의 원인
의료기술의 발달은 감염질환의 예방과 진료에 커다란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감염에 취약한 노령 인구와 만성 퇴행성 질환자의 증가, 항암제 및 면역 억제제의 사용으로 인한 면역 저하 환자 증가, 다제 내성균의 증가, 각종 침습적 의료처치의 이용확대, 전염성 강한 인수공통감염병 등의 원인으로 오늘날 병원감염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중대한 국민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병원은 언제나 감염원과 피감염원, 감수성 있는 숙주가 존재하는 상태이므로 늘 공기감염, 접촉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병원감염은 환자가 입원 당시에 가지고 있거나, 잠복하고 있던 감염을 제외한 그 외의 병원에서 모든 감염을 병원감염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병원감염은 원내 감염으로,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 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폭로되어 발생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감염증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입원 24-48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감염 혹은 병원에서 퇴원한 후에 감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1992)
원내 감염은 국민의 복지 수준 저하, 국민 의료비 상승, 의료기관의 경쟁력 약화 등 많은 부작용을 발생시키므로 국가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원내 감염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병원감염의 원인은 병원체, 병원소, 탈출구, 전파경로, 침입구, 감수성 있는 숙주를 포함한 감염 사슬을 기반으로 둔다.
병원감염을 병원체의 기원에서 본다면
첫째, 병원체는 환자 자신의 정상 세균총으로부터 기원할 수 있다. (환자에게 정상적으로 존재하던 미생물이 다른 장소로 이동하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소아청소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역학과 임상 양상,
“최수한, 김한울, 강지만, 김동현, 조은영”
주사행위에서의 의료과실과 책임에 관한 연구 - 일회용 주사기 등의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을 중심으로,
“백경희”
인수공통감염병 예방 및 관리의 법적 문제 - 메르스 사례로 본 인수공통감염병 관리의 한계와 대안,
“윤익준”
원내 감염을 억제하기 위한 병원건축계획,
“권순정”
병원 간호사의 혈액매개감염 예방지식과 이행 직무경력을 기준으로,
“차효성, 이경미”
의료기관 종사자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
“서민정, 박은태”
병원감염관리 표준지침에 대한 인지도 및 수행도,
“이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