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약제는 크게 수계 소화약제와 가스계 소화약제 2종류로 분류된다. 수계소화약제로는 강화액, 물, 포 소화약제가 있으며, 가스계 소화약제로는 이산화탄소, 할로겐 화합물, 불활성 가스, 분말 소화약제가 있다. 수계 소화약제인 포소화약제는 포 안정제, 그 밖의 약제를 첨가한 액상의 것으로 물과 일정한 농도로 혼합하여 공기 또는 불활성 기체를 기계적으로 혼입시킴으로써 거품을 발생시켜 소화에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포 소화약제는 물 소화약제의 유류화재 비적응성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경제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쉬워 소화활동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 소화약제는 비중이 가벼운 액체가연물질인 유류가 연소하는 화재에 방사하면 물은 액체가연물(유류)밑에 가라앉아 소화를 할 수 없을뿐더러 화재확산의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화약제화학의 분류 및 약제별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
1. 소화약제란
화재진압에 이용되는 소화효과는 질식효과, 냉각효과, 제거효과의 3대 소화 효과와 연쇄반응이 억제되는 4대 소화효과가 있다. 여러 가지소화 효과가 있지만 대상물에 적합한 약제를 선정하여 신속한 소화효과를 발휘하여 초기소화효과를 높여서 화재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를 하고자 한다. 소화약제라 하여 모든 소방 대상물에 일치가 되는 만능 소화약제는 없다. 다만 주된 소화대상물과 소화약제간의 물리 화학적 성질, 연소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화효과를 극대화하려는데 있으며 적은 양의 소화약제 설계로 소화 후 나타날 수 있는2차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 또한 소화약제가 대기 및 수질 오염으로 환경파괴를 줄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방대상물에 따라서는 사용 할 수 있는 소화설비는 대상물의 연소성질이 자기 연소성인 경우에는 분자내부에 산소를 포함하므로 연소가 시작되면 진행이 아주 빠르고 폭발적이므로 소화는 곤란하다.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소화설비는 옥내소화전 설비, 옥외소화전 설비, 스프링클러 소화설비, 물분무소화 설비가 이용될 수 있다. 이 물질은 소방법상 제5류 위험물에 해당된다. 인화성 액체류의 화재는 일반적으로 공기 차단에 의한 질식효과가 이용되며 여기에 이용되는 소화설비에는 물분무소화설비, 할론소화설비, 이산화탄소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포소화설비 등이 이용될 수 있다.
참고자료
· 소방청, 2017, 소화약제의 형식승인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 환경부, 2021, 화학물질관리법.
· 김석훈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의 자체점검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산업·환경대학원. 2021.
· 신성빈 “가스계소화설비 사고분석 및 설문을 통한 사용 및 유지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