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yroid cancer 갑상선암 A+,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 최초 등록일
- 2024.04.06
- 최종 저작일
- 2023.0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 종류 / 원인 / 증상
2) 진단방법
3) 치료 및 예후
Ⅱ. 사례
1) 간호 초기 평가 / Adm. note / 수술기록
2) 임상소견
3) 약물
Ⅲ. 간호과정
1) 부갑상선 호르몬 부족과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2) 수술과 관련된 불안
3)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는데,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뉜다. 이중 악성 결절들을 갑상선암이라고 한다.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의 5~10%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된다.
종류
갑상선암은 기원이 된 세포의 종류나 세포의 성숙 정도에 따라 분류된다.
기원 세포의 종류에 따라 나누면, 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유두암과 여포암, 저분화암 및 미분화암(역형성암), 여포세포 이외의 세포에서 기원하는 수질암과 림프종, 그리고 전이성 암 등이 있다. 세포의 구조와 기능이 특수화하고 성숙한 정도를 ‘분화도’라고 한다. 분화도에 따라 분화암과 미분화암을 구분하고, 분화도에 따라 특성이 달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미분화암은 분화암에 비해 분열 및 전파 속도가 빠르고 치료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1. 여포세포 기원의 암
· 분화 갑상선암
- 유두암(papillary thyroid cancer)
유두암이란 갑상선암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발생한 갑상선암의 97% 이상을 차지하며 요오드 섭취량이 많은 나라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 현미경으로 관찰하였을 때 암종이 유두 모양이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는데, 유두상 갑상선암 또는 유두상암이라고도 합니다. 유두암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자라며 예후도 갑상선암 중 가장 좋다. 많은 경우에 주변 조직을 침범하며, 석회화도 드물지 않게 보인다.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아형(subtype)으로 구분한다. 전체 유두암의 20~45%에서 양쪽 엽을 다 침범한 형태로 나타나고(양측성), 갑상선 주변 임파선으로 번진 경우도 약 40%에서 관찰된다.
- 여포암(follicular thyroid cancer)
여포암은 유두암 다음으로 많으며 40~50대에 흔히 발생한다.
여포암은 갑상선의 혈관들을 침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림프절로 전이하기보다는 혈류를 통해 폐, 뼈,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하는 경우가 많아 유두암보다 예후가 약간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국가암정보센터. https://www.cancer.go.kr/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main.do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health/tv.do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main.asp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search/search_cp_cancer_main.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