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태생리
지주막하 출혈은 뇌 표면의 동맥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는 뇌졸중의 일종으로 뇌를 손상시킬 수 있다. 지주막하 출혈로 인한 혈액은 뇌와 두개골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들어가고 이는 뇌와 뇌 척수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는 뇌척수액과 혼합된다. 이로 인해 뇌 주위의 압력이 증가하여 뇌압이 상승하고 뇌의 기능을 방해하며 뇌손상 가능성이 있다.
2. 원인
지주막하 출혈은 대부분 돌출된 동맥벽이 파열되어 발생한다. 동맥의 돌출부위를 동맥류라고 하는데 대개 이 동맥류의 파열리 원인이 된다. 다른 경우로는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얽혀서 만들어진 동정맥 기형에서 혈액이 누출되면서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다.
3. 증상
지주막하 출혈은 매우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 동맥류가 파열되어 강한 압력의 동맥혈이 지주막하공간으로 뿜어져 나오면 뇌압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대부분의 환자는 일생동안 경험해보지 못했던 격심한 두통을 느끼고 이어 구토와 경부강직, 의식장애가 올 수 있다. 이러한 출혈이 지속적인 뇌압상승으로 이어져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허혈성 뇌손상 가능성도 있다. 때로는 이러한 출혈이 뇌조직을 뚫고 들어가 뇌실질내 출혈 혹은 뇌실출혈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 때는 허혈성 뇌손상 혹은 일반적인 뇌출혈 증상이 동반될수도 있다. 이 밖에 오심, 구토, 목덜미의 뻣뻣함,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크기가 작은 지주막하 출혈이 있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으면, 며칠 후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손상을 받은 뇌의 부위에 따라 특정 신체 부위의 마비, 무감각이 나타나거나 말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참고자료
· 성인간호학 Ⅰ, Ⅱ - 박순옥 외, 2019년 8월 퍼시픽북스
· 서울아산병원-건강정보-의료정보-질환백과-지주막하출혈
· 삼성서울병원-건강정보-질환정보-질환백과-지주막하출혈
· NANDA(2021~2023) 간호진단 목록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