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 케이스 스터디 A+ 보장, 자궁선근증 사례관리, 간호과정 3개, 문헌고찰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4.04.03
- 최종 저작일
- 2023.04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궁선근증 케이스 스터디 A+ 보장, 자궁선근증 사례관리, 간호과정 3개, 문헌고찰 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 1p
Ⅱ. 자료 수집------------------------3p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입원 경과
4. 통증 평가
5. I/O 사정
Ⅲ. 임상검사-------- 6p
Ⅳ. 투약---------------------- 11p
Ⅴ. 간호과정-------------------------16p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정상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을 말한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 그러나 비전형적으로 단지 조직검사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 자궁근종처럼 국소적인 혹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자궁을 적출하여 병리검사를 해야 확진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유병률을 알 수는 없다. 대개 출산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출산의 기왕력이 있는 경산부에서 흔하다.
2. 원인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원인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이 있는데, 첫째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이고, 둘째는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다.
3.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1/3 정도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또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 불임증을 보이기도 한다.
4. 진단/검사
확진은 절제된 자궁에서 자궁내막 조직의 증식을 증명하는 것이다.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질식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통해서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컴퓨터 단층촬영(CT)은 유용성이 떨어진다. 즉, 생리 과다 또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가임기 여성에서 내진상 자궁이 커져 있거나, 질 초음파 또는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통해 잠정적으로 자궁선근증이 진단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질병 정보_자궁선근증
송경애, 박형숙 외, 최신 기본간호학1, 수문사
김증임, 정재원 외 ,여성건강간호학1, 수문사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