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정보처리과정 및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개념을 설명하고, 기억증진을 위한 전략에 대해서 3개이상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4.02
- 최종 저작일
- 2024.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정보처리과정 및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개념을 설명하고, 기억증진을 위한 전략에 대해서 3개이상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처리이론의 개념
2. 정보처리과정
1) 부호화
(1) 이중 궤적 기억 : 통제처리 대 자동처리
(2) 자동처리와 암묵기억
(3) 통제처리와 외현기억
2) 저장
(1)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전이
3) 인출
(1) 단기기억에서의 인출
i. 병렬처리인가, 계열처리인가?
ii. 전집 처리인가, 자기종료 처리인가?
iii. 승자: 전집 계열처리 모형
(2) 장기기억에서의 인출
3.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1) 감각기억
2) 단기기억
3) 장기기억
4. 기억증진을 위한 전략에 대해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처리 이론은 개인이 정보를 획득, 저장 및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이다. 이 관점은 마음을 입력, 처리, 저장, 출력을 포함한 일련의 단계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와 같은 시스템으로 보고 인지 과정이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과 유사하게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등장했으며 이후 진화하여 심리학, 교육, 신경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사실상 정보처리이론 없이 기억 연구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정보처리이론은 기억 연구 분야에서 매우 보편화되어 있다. 정보처리이론과 이론의 주요개념을 개괄하고 기억증진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정보처리이론의 개념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processing theory)은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관점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정보와 관련된 인간의 내적 처리과정을 컴퓨터의 처리과정에 비유하고 있으며, 정보저장소와 인지처리 과정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정보저장소란 투입된 정보가 머무르는 곳이며, 인지처리 과정이란 각각의 정보저장소로부터 정보가 이동하는 것과 관계되는 처리과정을 의미한다. 정보저장소는 정보가 머무르는 시간적 차이를 기준으로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하고, 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을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과 망각과 같은 처리과정으로 설명한다.
2. 정보처리과정
심리학에서 기억모형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두뇌가 기억을 형성하고 인출하는 방식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을 도와준다. 오늘날의 정보처리 모형은 인간 기억을 컴퓨터의 작동에 비유한다. 따라서 어떤 사건을 기억해내려면, 다음의 과정을 수행하여야만 한다.
• 정보를 두뇌에 집어넣는 부호화(encoding) 과정
• 정보를 파지하는 저장(storage) 과정
참고 자료
Matthew H. Olson ‧ B.R.Hergenhahn 외 지음,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옮김. (2015). 학습심리학. 학지사.
David G. Myers, C. Nathan DeWall 지음, 신현정‧김비아 옮김. (2022).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로버트 J. 스턴버그 외 지음, 신현정 옮김. 인지심리학. (2016). 박학사.
존 폴 민다 지음, 노태복 옮김 (2023). 인지심리학. 웅진지식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