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미술관 사례조사(공간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24.03.30
- 최종 저작일
- 2024.03
- 3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례분석 스터디 자료로 일부 내용이 누락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축적요소에 대한 해석이오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건축가 간단소개
-건물개요
-컨셉소개 (다이어그램 및 소개글)
-공간시나리오(사진 및 키맵)
-빛에 대한 간단설명
-평면도(간략화)
-동선다이어그램
-빛 다이어그램
-프로그램다이어그램
본문내용
21세기 가나자와 현대미술관의 제도적 공간의 비평적 특성에 관한 분석
건축생산과정에서 상호성
가나자와 시는 도시재생에서 중심용도의 관계를 바꾸 었다.37) 즉, 처음에 문화 관련 행위를 발생시키고, 파급효 과로 주변 상점가나 가로의 활성화를 의도한 것이다. 따 라서 미술관 부지가 시청 옆의 시내 중심에 위치하였다. 이후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방적인 교류관 과 방문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술관을 동시에 계획하는 공개 현상을 진행하였다. 여기서 다른 건축가들은 교류 •관과 미술관을 상반된 개념이라고 생각한 결과, 시민과 방문객들을 분리하기 위한 두 건물들을 제안하고 광장을 중앙에 배치하여 교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SANNA는 이러한 분리와 위계설정을 부정하였 다. 이는 형태와 프로그램의 위치 설정으로 구현되었다. 개방적 미술관이라는 요구와 대지의 위치의도를 반영하 여 어느 길에서는 접근할 수 있는 방향성이 없는 원형내 에 교류관과 미술관을 합치는 계획을 제안한 것이다. 결 국, 교류라는 활동자체가 현대 미술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과, 미술관 측도 그러한 점을 요구하고 있었다는 점에 서 전시공간과 도서관, 아동 워크샾, 극장, 강의 홀, 정보 라운지 등의 영역을 미술관과 경계 지을 수 없었던 것이 다. 따라서 두 영역의 일체화는 상호적 관계에 의한 미술 관의 공공영역화 또는 일상화를 의도한 것으로 미술관의 상업화 또는 권력화와 반대위치의 작업이었다.
참고 자료
21세기 미술관 공식홈페이지
21세기 가나자와 현대미술관의 제도적 공간의 비평적 특성에 관한 연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