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1 - 일본 나오시마]
나오시마는 과거 제련소를 통해 지역발전을 했다. 하지만 환경이 심하게 파괴되고 제련소가 문을 닫자 인구는 절반이상 감소하고 황폐화됐다. 시에서는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섬 남쪽에 캠프장을 조성했지만 손님이 부족해 사업을 철수했다. 이런 부정적인 상황에서 일본의 교육기업 베네세의 창업자가 나오시마 시와 의기투합하여 문화마을 만들기를 시도했다.
<중 략>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요소가 있다. 그중 가장 큰 특징은 지역커뮤니티를 복원한 것이다. 그들은 문화마을이라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지역의 문화성과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지역민과 소통을 지속적으로 시도했고 주민 주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그 예로 아트하우스 프로젝트나 베네세 하우스를 설립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문화 공간을 창출하여 지역 문화 브랜딩에 성공했다. 그들은 미술관, 예술 조형물 등 문화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문화마을의 이미지 브랜딩을 완성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