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spinal stenosis)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A+ 받은 과제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4.03.23
- 최종 저작일
- 2021.04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척추관협착증(spinal stenosis)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A+ 받은 과제 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Ⅱ. 사례보고서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1. 정의
요추 척추관 협착증은 일반적으로 요추 신경관의 여러 부위에 신경 구조물의 기계적 압박 및 혈류의 장애에 의해 척추관, 신경근관, 척추공의 협착으로 정의되는 질환이다.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가슴 쪽)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보통 척추관 협착증(척추강 협착증)이라 하는 것은 요추 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이 정확한 표현이다. 이러한 협착증이 경추 부위에 발생하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경추관 협착증)이라고 한다.
협착부는 천후 직경 및 횡직경의 감소뿐만 아니라 척추관의 단면상의 변화도 포함되며, 척추관 협착증의 변화는 단발성 혹은 다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연부 조직의 변화 뿐 아니라 추간판 탈출증, 반흔조직, 골성변화로 인하여 척추관, 신경근관, 추간공이 협소해지면 모양 및 통로의 용적이 변형되어 신경조직을 압박하므로서 여러 가지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은 50~60세에 주로 발병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척추질환으로 미국에서 65세 이상 성인 척추 수술의 가장 흔한 이유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도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척추 수술 빈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2011년에는 65세 이상 수술을 위해 입원한 환자 수에서 척추 수술이 6위를 차지하였다. 치료의 목적은 동통의 완화와 신경기능의 회복과 보존에 있으며 수술적 치료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심한 동통과 보존적 요법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진행하는 보행장애와 기립자세를 취하기 어려울 때, 진행성의 심한 신경근병(radiculopathy)이나, 신경증상을 보일 때에 주로 시행한다.
참고 자료
드럭인포
약학정보원
성혜미 외 공저. 「근거기반간호 간호과정」. 수문사, 2019
황옥남, 유양숙,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2019
송경애 외 공저, 「기본 간호학Ⅱ」, 수문사, 2020
김갑래, 「척추관협착증의 임상적 고찰」,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최혜연, 「요추 척추관 협착증 수술 환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