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헌고찰
1. 정의
고빌리루빈혈증(hyperbilirubinemia)은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말하며 피부와 다른 조직에 황달(jaundice 또는 icterus)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잘 되나 심한 경우에는 병리적인 다른 문제가 나타날 수 도 있다.
고빌리루혈증은 비포합빌리루빈(간접빌리루빈, unconjugated bilirubin) 또는 포합빌리루빈(직접빌리루빈, conjugated bilirubin)의 증가로 생긴다. 신상아에게는 비포합형태가 가장 흔하며, 이후 논의되는 고빌리루빈혈증은 비결합 고빌리루빈혈증에 관한 것이다.
2. 원인
- 생리적(발달적) 요인들 : 미숙
- 모유수유 또는 부적절한 모유, 특히 모유수유 실패와 8~10%의 체중 감소
- 빌리루빈의 과도 생성(예 : 용혈성 질환, 생화학적 결함, 타박상)
- 간의 결합빌리루빈 분비 능력 장애(예:효소부족, 담도폐쇄, 간기능 미숙)
- 과잉 생산과 배설 저하(예:용혈의 과잉)
- 어떤 질병 상태 (예:6인산포도당탈수소효소[G6PD] 결핍, 갑상선 기능저하증, 갈락토스혈증, 당뇨병 산모의 아기)
- 생산증가의 유전적 소인(아메리카 인디언, 아시아인)
3. 병태생리
- 생리적 황달
미성숙한 간기능과 적혈구 용혈로 인한 빌리루빈 증가로 24시간 이후, 약 2~3일 경 나타나 생후 일주일 경 사라진다. 혈청빌리루빈 수치가 5mg/dl이상 시 생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 병리적 황달
병적으로 나타나 치료를 필요로하는 황달로 항원 부적합으로 대량의 적혈구 용형일 발생하거나 간의 미성숙으로 용혈로 생성된 과량의 빌리루빈을 포합하고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생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혈청빌리루빈 수치가 12mg/dl이상 시 병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